통계청 조사결과, 중·고등학생 학교생활 만족도 전국 1위

세종시교육청 전경
세종시교육청 전경

세종시 중·고등학생들의 학교 생활 만족도가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의 '2018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세종시 중·고등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는 전국 평균 58.0%보다 10.3%p 높은 68.3%를 보였다.

지난 2016년 조사결과 53.2%(6위)보다 무려 15.1%p나 상승하며 1위에 올랐다.

구체적으로는 ▲전반적인 학교생활 만족도 68.3%(1위) ▲교육내용 62.4%(1위) ▲교육방법 51.9%(3위) ▲교사와의 관계 63.2%(5위) ▲학교시설 및 설비 71.0%(1위) ▲학교주변 환경 56.0%(2위) 등이다.

다만, 교우관계 부문에서 만족도 76.1%(9위)를 보였으나 이는 지역사회에서 오랜 기간 함께 성장해오는 타 시·도와는 다르게 각자 전국에서 전학 온 학생들이 모여 새로운 교우관계를 맺는 세종시의 특수성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세종시교육청은 앞으로 교육과정 기반 어울림프로그램 운영, 교우 간 어깨동무 또래상담 활동, 평화감수성 학생동아리 활동과 학교 내 대안교실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교우관계 증진을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학생들이 보다 원만한 교우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세종시교육청은 세종 학생들의‘학교생활 만족도’ 상승 요인을,역량 중심의 창의적교육과정 운영을 중심으로 한 혁신교육 강화와 고등학교에 이어 중학교까지 캠퍼스형공동교육과정 확대, 언제 어디서나 배움이 가능한 마을학교와 마을교육프로그램 운영,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활동이 가능한 스마트교육환경과 학교공간재구조화 추진 등 세종교육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친 결과로 보고 있다.

한편, 지난 2012년부터 통계청에서 조사하고 있는 '학생의 학교생활 만족도'조사는, 전국의 13세 이상 재학생의 ▲전반적인 학교생활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우관계 등에 대해 만족하는 학생들의 비율(5단계)을 2년 주기로 조사하고 있으며, 자세한 결과는 e-지방지표 KOSIS 국가통계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