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용물건 훼손 및 공무집행 방해 혐의에 '방점'..."장병·유가족 능멸 행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소속 지역위원장 등 관계자들은 2일 오전 대전지검 민원실을 방문, 지난달 22일 서해수호의 날 행사에서 일어난 '대통령·총리 명판 은닉 사건'과 관련 수사를 의뢰했다.

지난 3월 대전현충원 추모식에서 벌어진 대통령·총리 추모 화환 명판 은닉행위에 대한 수사의뢰가 접수되면서 진위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하 시당)은 지난달 22일 서해수호의 날 행사에서 일어난 '대통령·총리 명판 은닉 사건'과 관련 2일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중구 송행수·동구 강래구·대덕구 박종래 지역위원장은 이날 오전 대전지검 민원실을 방문, "자유한국당 대전시당 소속 당직자로 추정되는 인물이 대통령과 총리의 추모 화환에서 명판을 뗀 것으로 보인다"며 수사의뢰서를 제출했다.

시당은 명폐 은닉행위에 대해 재물손괴를 포함한 '공용물건의 훼손'과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보고 있다.

송행수 위원장은 기자들과의 자리에서 "정치적인 판단이나 친소관계를 떠나 상갓집에 갔을 때 마음에 안 드는 사람 조화가 있다고 해서 그것을 발로 차거나 리본을 떼버리는 행위는 상주와 그 유족들을 능멸하는 행위"라며 "이번 사안을 그런 측면에서 바라보고 있고, 그렇기에 사법처리에 이르게 된 것"이라고 강변했다.

또 "어느정도는 현재 범인이 추측은 되고 있지만, 현재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며 "특정인을 찍어서 (수사)하기 보다는 수사를 통해서 그 사람을 특정해주길 바라는 실무적인 의미에서 수사의뢰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22일 대전현충원 천안함 46용사 묘역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총리 추모 화환 명판이 땅바닥에서 이름과 직함 적힌 면이 보이지 않는쪽으로 뒤집힌 채 화환 뒤편에 땅바닥에서 발견됐다. 

대전현충원은 한국당 대전시당 측 여성이 이같은 일을 벌인 정황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와 관련 한국당 대전시당은 지난 달 22일 "한국당 대전광역시당 여성부장이 떼어냈다고 쓰여진 기사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