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접촉자 173명→483명 급변경…정치권 “초기 대응 허술” 비판

자료사진.
자료사진.

대전시가 홍역환자가 급증하고 있음에도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자 시민들은 물론 지역 정치권으로부터 뭇매를 맞고 있다.

특히, 접촉자 규모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지역 언론으로부터 지적을 받자 늦장 파악에 나서면서 보건당국의 안일한 태도를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9일 성명을 내고 “대전시가 긴급비상대응 체계를 가동해 접촉자를 대상으로 집중 모니터링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초기 대응 과정이 매우 허술하고 안일함이 드러났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앞서 8일, 대전시 보건복지국은 홍역 확진환자 접촉자 규모를 173명으로 파악하고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지역 언론이 불분명한 접촉자 수를 지적하자 시는 3시간 후 접촉자 규모에 대해 수정 보도자료를 냈다. 시가 뒤늦게 파악한 접촉자 수는 대전에만 483명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불과 3시간 만에 300여명이나 증가 했다.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다. 접촉자 수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을 대전시가 스스로가 인정한 셈이다.

이처럼 홍역 환자의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보건당국이 접촉자 그룹을 대거 누락하자 시민의 불안만 가중 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뒤따르고 있다.

한국당은 “대전시가 접촉자를 대상으로 집중 모니터링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초기 대응 과정이 매우 허술하고 안일함이 드러났다”면서 “발병한 영아는 모두 생후 10개월 이하로 초기 대응에 실패할 경우 아기들은 물론 그 가족이나 의료진으로 확산 될 수 있고, 확산 속도도 심상치 않아 전문가와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전시는 2015년 메르스 사태를 뼈아픈 교훈으로 삼아 홍역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총력 대응에 나서 시민들의 우려를 씻어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11개월 여아를 키우고 있는 이 모 씨는 “시민들을 위해 일한다는 시가 적극적으로 나서서 시민들을 안심시켜야 할 판국에 접촉자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는 것은 자기 일이 아니라는 식의 태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유성구에서 1살과 3살 자녀를 키우고 있는 이 모 씨 역시 “홍역 환자가 늘어나면서 아이들과 의 외출도 자제하고 있다”며 “접촉자들이 지역 곳곳에 돌아다닌다고 생각하면 더 불안해 진다. 시가 접촉자들을 확실하게 파악하고 관리해줬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