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봉공원 사업 시행여부 12일 도시계획위서 판가름...반대 여론 “끝까지 지켜낼 것”

'매봉산개발 저지를 위한 주민대책위원회’가 10일 대전시청 앞에서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매봉산개발 저지를 위한 주민대책위원회’가 10일 대전시청 앞에서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오는 12일 대전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시행 여부를 두고 대전시 도시계획위원회가 심의 예정인 가운데 지역 시민단체와 정치권 등이 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해당 지역주민과 연구원,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매봉산개발 저지를 위한 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0일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녹지공간의 훼손은 연구환경을 악화시키고 대덕특구의 경쟁력을 떨어뜨릴 우려가 있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사유지 면적이 98%에 달해 난개발을 막을 대안이 없지만 매봉공원은 대덕 연구개발특구 내에 위치한 녹지구역이라 2020년 도시공원 일몰 이후라 할지라도 연구개발특구법에 따라 관리되고 보전될 수 있는 지역”이라며 민간특례사업의 불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연구개발 특구 관리계획에 따라 특구 내 녹지구역은 가능한 원형대로 유지 보전해야 하며, 주거시설이 녹지구역으로 무분별하게 확산하는 것을 억제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지역 주민과 연구기관, 환경단체들도 지역의 환경파괴와 대덕특구의 연구 환경을 저해할 아파트 건설을 중단해야 한다고 이야기 해 왔다”며 “하지만 대전시는 돈이 없다, 사업자들은 아파트 면적이 크지 않아 괜찮다는 주장만을 계속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전시가 작성한 2020 대전 공원녹지 기본계획에는 투자계획 없이 기타의 방법으로 매봉공원 전체 면적의 공원 유지가 가능하다고 평가돼 있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대책위는 “특구 내 녹지공간의 훼손은 연구환경을 악화시키고 대덕특구의 경쟁력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대전의 경쟁력,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대전시 도시계획위원회의 사업 부결을 거듭 촉구했다.

이들은 오는 12일 도시공원위원회 위원들이 현장을 방문하고 대전시청으로 돌아와 재심의를 진행하는 동안 피켓시위 등을 통해 다시 한 번 ‘매봉공원 민간특례사업 중단’을 촉구할 예정이다.

한편, 대전 유성구 도룡동에 위치한 매봉공원을 개발하는 ‘민간특례사업’은 공원 부지 전체 35만 4906㎡ 중 18.3%에 해당하는 6만 4864㎡에 452세대 규모의 아파트를 건설하고 나머지를 공원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