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콜센터 폐쇄 대상 결정에 반발…재단 해명 '통화품질 향상', '영·호남 균형' 등 오락가락

한국장학재단 대전 콜센터 직원 8명은 18일 대전시청 인근 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센터 등 5개 센터 통폐합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한국장학재단이 전국 8개 콜센터를 3곳으로 통·폐합 추진 중인 가운데, 대전시 콜센터가 폐쇄 대상에 포함되면서 실직 위기에 놓인 비정규직 근로자들이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실적으로나 지리적으로 봤을 때 폐쇄돼야 할 이유가 부족하다는 이유에서다.

한국장학재단 대전콜센터(이하 대전센터) 직원 8명은 18일 대전시청 인근 카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장학재단은 상담센터 지역 센터 폐쇄로 인한 대량 해고를 철회하라”고 규탄했다.

한국장학재단은 지난 2017년 3월 서울(중앙)에만 있던 콜센터를 대면상담을 높여 학생과 학부모의 수요를 충족시킨다는 명분으로 경기, 강원, 대구, 부산, 전북, 대전, 광주 등 총 8개 지역으로 확대했다. 

그러다 지난 2월 재단은 돌연 8개 콜센터를 서울, 대구, 광주 3곳으로 통폐합하기 위한 운영업체 선정 입찰 공고를 게재했다. 나머지 5개 센터 소속 80명의 상담사는 실직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

재단 측은 새로운 도급계약 업체를 통해 고용승계가 이뤄지도록 노력한다는 입장이지만, 대전이 생활근거지인 이들이 대구나 광주센터에서 일을 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들은 “재단은 '계약만료'를 내세우며 법적 문제가 없다는 입장만 내세우며 책임은 도급업체에 떠넘기고 있다”며 “오늘 교육부에 찾아가가 관계자를 만났지만 안일한 태도만 재확인 시켜줬다”고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재단 측의 패쇄 결정 근거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며 폐쇄결정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이모 씨는 “재단 측에 어떤 근거로 폐쇄 센터를 결정했는지 물었지만 그때마다 답이 달랐다”며 “처음에는 답을 하지 못하더니 다음번에 만났을 땐 ‘효율성(통화품질)’을 들었고, 나중에는 ‘영호남 지역균형 맞추기’라더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그러면서 “통화품질과 콜(상담) 수를 취합해 매긴 지난해 실적에서 대전은 대구와 광주 다음 3위를 차지했다. 일을 더 잘 하는 곳이 (폐쇄되지 않고) 남아야 되는 게 아닌가. 충청도에 태어난 게 죄냐”며 복받치는 감정을 억눌렀다.

또 다른 근로자 김씨는 “센터에 임직원을 불러서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면 된다. (우리를) 존중하는 모습만 보여줬어도 이렇게 황망하고 참담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재단 관계자가) 폐쇄를 인정하고 일자리 안정에 대한 생산적인 이야기를 하면 (이사장을) 만나게 해주겠다고 했다”며 끝내 눈물을 보였다.

지역 정치권의 무관심에 대해서도 하소연했다. 

이들은 “최근 조승래(민주당·대전 유성구갑), 이상민(민주당·유성구을) 국회의원 측에 이러한 상황을 전했지만 별다른 답을 듣지 못했다”며 “결국 재단 이사장과 같은 노선에 있는 분들이니 그러는 거 아니겠냐”고 푸념을 늘어놓기도 했다.

한편, 이에 대해 재단측 관계자는 <충청헤럴드>와의 통화에서 "내부 절차상 직접 이야기 할 수 없다. 홍보실을 통해 이야기 해달라"며 즉답을 피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