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사태 논란 일파만파 ‘공식사과’…“다수당 횡포, 비공개 회의방식 바뀌어야”

19일 아산시의회 폭력사태 논란에 대해 고개숙여 사과하고 있는 장기승 의원.

충남 아산시의회의 폭력 사태 논란(본보 18일자 <아산시의회 장기승 의원, ‘폭력 사태’ 논란>보도)이 확산되고 있다. 

정치권은 물론 시민사회단체까지 책임추궁에 가세하자 논란의 중심에 선 장기승 의원(자유한국당)이 공식사과에 나섰다. 다만 다수당과의 갈등, 비공개 회의방식 등이 사태의 발단이 됐다며 변화를 촉구했다.

장기승 의원은 19일 오후 아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불거진 부적절한 행위에 대해 거듭 사과드린다”며 “하지만 의회는 투명하고 공개적이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먼저 사건 발단의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장 의원에 따르면, 16일 예산결산심의위원회 추경예산안 심의 당시 아산시가 조례 상 30억 원 이내로 편성해야 하는 청사건립 예산을 50억 원으로 편성했고 이를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주도해 통과시키려 한 것이 발단이 됐다는 것.

이 문제를 본회의에서 자유한국당 전남수 의원이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지적했고, 본회의를 정회한 뒤 소집된 예결위에서 해당 사건이 발생한다. 장 의원은 이를 청내방송을 통해 공개회의로 진행하자고 주장했고 민주당 의원들은 지금까지 비공개로 했으니 계속 비공개로 하자는 의견으로 대립하게 된다. 

특히, 민주당 의원들이 공개여부를 의원총회 표결로 결정하자고 강행하자 불만을 표출하는 과정에서 물이 담긴 종이컵을 집어던지는 과격한 행동이 나왔고, 하필 그게 김희영 의원 쪽으로 향했다는 게 장 의원의 설명이다. 

장 의원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사과와 별도로,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의회 회의에 대한 비공개를 고수하는 건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좀 더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토론했어야 했는데 나이차이가 많이 나는 의원이 ‘표결’을 내세우자 참지 못하고 순간적으로 욱했다”면서 “그 부분에서는 사과드린다. 이미 해당 의원에게 사과했고 이 자리가 6번째 사과하는 자리다. 앞으로도 이에 대한 사과를 요구한다면 사과하겠다”고 사죄했다.

그러면서도 “하지만 의회는 투명해야 한다. 시민의 알권리차원에서라도 공개적이어야지 비공개적이고 밀실에서 이뤄져서는 안 된다. 더군다나 시장이 민주당이라고 해서 집행부가 잘못한 것을 민주당이 다수당이라고 무조건적으로 시장의 경호부대 역할만해서는 안 된다”고 자성을 촉구했다.

이어 “이번 사태가 결코 여성·남성 의원을 논할 사안은 아니다. 의도적으로 여성의원을 운운하는 것은 지나친 것 같다”며 “의장이 민주당이고, 다수당이라고 해서 무조건 표결로 밀어붙이려는 것이 오히려 다수당의 횡포고 가진 자의 갑질이라고 생각한다”고 쓴소리를 던졌다.

끝으로 장 의원은 “다만, 윤리위원회에 회부한다면 잘못한 부분에 대해서 받아들이겠다. 그때 충분히 소명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앞서 이날 오전 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아산시민사회단체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아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장 의원의 행태를 비난하며 사퇴를 촉구했다.

19일 오전 열린 아산시민사회단체협의회 기자회견 모습. 이들은 장 의원의 자진사퇴와 아산시의회의 회의 공갤를 촉구했다.

협의회는 “만약 그 자리에서 김희영 의원이나 배석했던 공무원들이 본인에게 똑같이 행했다면 어떻게 대응했을지, 물벼락을 맞은 공무원들에게는 왜 사과하지 않는지 묻고 싶다”며 “선출된 공인이 벌인 갑질과 폭언은 실수로 치부할 수 없다. 더욱이 여성 시의원을 향해 컵을 던진 행위에 대해 장 의원은 여성비하 행위로 심각성과 책임을 통감하고 자진사퇴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또 “한국당은 단순한 개인의 일탈로 여기지 말고 모멸감을 느낀 당사자들과 시민들에게 공개 사과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아산시의회는 윤리위원회를 통한 징계에 그치지 말고 그동안 벌어진 공무원들에 대한 갑질을 바로잡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계속해서 이들은 “투명한 의정활동과 시민들의 알 권리를 위해 아산시민연대가 줄기차게 요구해 온 의회 생중계도 꼭 도입해야 한다”며 “투명하고 민주적인 의회 운영을 바라는 모든 이들과 함께 힘을 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