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노동절 기념대회 2000여 명 운집…"재벌개혁·전교조 법외노조 철회 시급"

민주노총 대전지부는 1일 오전 서대전시민공원에서 노동절 기념대회를 열고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 비정규직 철폐, 재벌개혁, 전교조 법외노조 철회 등을 촉구했다. 

[충청헤럴드=허경륜 기자] 세계노동자의 날인 1일 2000여 명이 넘는 대전지역 노동자들이 한 데 모여 ‘노동권 개선’을 외치며 문재인 정부를 규탄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 대전지역본부는 이날 오전 서대전시민공원에서 노동절 기념대회를 열고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 비정규직 철폐, 재벌개혁, 전교조 법외노조 철회 등을 촉구했다.

이날 김성남 충청노점상지역장은 연대사를 통해 "문재인 정부는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은 거 같다"며 "여전히 재벌은 당당한 세상이고 노동자 빈민은 서러운 세상이다. 우리가 직접 나서 적폐를 청산하고 직접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우리 노점상들도 이땅의 한 시민으로서 자신의 권리를 당당하게 주장하고 세상을 제대로 바꾸는 길에 어깨 걸고 함께 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날 첫 번째 투쟁사를 맡은 김중태 전교조 대전지부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약속대로 전교조 법외노조를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자리에서 전교조 법외노조 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중태 전교조대전지부장은 투쟁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전교조 사무실에 찾아와 '내가 집권하면 전교조 법외노조 즉각 철회하겠다'고 약속했었다"며 "하지만 박근혜 정권시절 전교조 법외노조 기간보다 문 정부 시절 기간이 훨씬 길어지고 있다. 이걸 어떻게 판단해야 하나"고 호소했다.

이어 "청와대 참모진들이 건의를 해도, 문재인 대통령은 그렇게 할 수 없다고 한다"며 "국회에서 법률로 전교조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하는데, 정말 웃긴 이야기다. 부당함은 이미 만천하에 공개됐다"고 일갈했다.

한편, 앞서 이날 오전 8시 30분에는 민주노총 건설노조 1000여 명이 대전시청 남문광장에서 '산업안전보건법 준수, 불법고용 근절, 안전한 건설현장을 위한 결의대회'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2000여 명의 조합원들이 ▲노동기본권 쟁취 ▲ILO 핵심협약 즉각 비준 ▲노동법 계약 폐지 등이 적힌 종이를 들고 정부가 이를 수용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