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문 통해 “더 이상 확산되지 않길”…해당 기자·당직자 사과

[충청헤럴드=아산 안성원 기자] 충남 아산시에 지난 4일 벌어진 기자와 당직 근무자간 폭행사태(본보 9일자 <충남 아산시, 지역신문 기자 ‘공무원 폭행사태’ 논란>보도)에 대해 아산시청 공무원노조(이하 노조)가 사태를 일단락 시키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12일 시에 따르면, 정하명 노조위원장은 입장문을 통해 “이번 사안과 관련해 당사자가 원하는 것과 같이, 더 이상 확대돼 이슈화 되지 않도록 자유게시판의 글은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먼저 정 위원장은 “당직실 사건에 대한 경위서를 접하고 대응계획이나 진행상황에 대한 설명 없이 손 놓고 있는 듯한 시 집행부와 노조를 향해 원망 섞인 질타와 서운함의 댓글도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며 “미연에 예방하지 못하고, 조합원의 입장에서 조합원을 대변하는 글도 제대로 남기지 못한 점, 노조위원장으로써 책임을 통감한다”고 사과하며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고문변호사의 자문을 받고, 아산경찰서에 확인한 결과 공무집행방해 등 조항을 근거로 피해공무원을 대신해 고발할 수 있으나 경위서 내용에 몸싸움이 있고, 공무원의 한쪽 주장만 있는 상황을 고려했을 때 처벌하기 어려워 자칫 당사자의 엇갈린 주장으로 공무원도 자유롭지 못할 수 있다는 자문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또 “해당 공무원은 노조를 방문해 이 일이 더 이상 확대되지 않게 시측과 노조 측에 당사자 간의 원만한 해결이 이뤄질 수 있도록 부탁했다”며 “해당 기자는 일방적으로 공무원을 폭행했다는 주장에는 동의할 수 없으나, 물의를 일으켜 상처를 받은 공무원과 노조에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사과했다”고 당사자 간의 협의상황을 전했다.

이어 “시 집행부와 노조는 당사자 간의 화해와 해당 기자의 그간의 당직실 방문에 대한 반성과 재발방지 약속으로 이번 사건을 마무리 짓고자 한다”며 “만족스러운 결과가 아닐 수도 있지만 객관적 사실이 없는 상황에서 신속보다는 신중을 선택할 수밖에 없음을 이해해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