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과정·고등학생 등 3명 장학금 수상도

왼쪽에서 두 번째가 박혁 교수.

[충청헤럴드=대전 허경륜 기자] 카탈루냐 공과대학(UPC-Barcelona Tech) 박혁 교수가 '제15회 KAIST 조정훈 학술상'을 수상했다.

KAIST는 13일 오전 KAIST 본관 1층 대회의실에서 박 교수에 학술상을 시상하고, ▲KAIST 항공우주공학과 정상우 박사과정 ▲고려대 기계공학과 강은희 석박사통합과정 ▲공주사대부고 송찬호 학생 3명에 이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KAIST에 따르면, 박 교수는 인공위성 원격탐사 및 큐브위성 개발 분야에서 총 50여 편의 SCI급 논문을 등재했다. 110여 편 가량의 학술대회 논문, 15개의 유럽연합, 유럽우주국, 스페인 과기부 주관의 연구 개발 프로젝트들에 참여하는 등 훌륭한 연구 성과를 낸 공을 인정받았다.

박 교수는 또 지난 2012년 스페인 정부의 신진 박사 연구지원 프로그램인 후안 델 라시에르바(Juan de la Cierva) 펠로우에 선정됐다. 2017년에는 스페인 정부 지원 연구소 및 대학교 영년직 선정 프로그램인 라몬 이 카할(Ramon y Cajal) 펠로우에 선정된 바 있다. 

KAIST 조정훈 학술상은 2003년 5월 KAIST 로켓실험실에서 연구를 수행하던 중 불의의 사고로 숨진 故 조정훈 명예박사를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이 상은 故 조 박사의 부친인 조동길 교수가 유족보상금과 사재를 합쳐 KAIST에 학술기금으로 기부한 4억 7800만 원을 재원으로 만들어졌다. 지난 2005년부터 매년 항공우주공학 분야에서 뛰어난 연구업적을 이룬 젊은 과학자를 발굴해 시상하고 있다. 

특히 조 박사가 재학했던 KAIST와 고려대, 공주사대부고에서 매년 각 1명씩 장학생을 선발돼 장학금이 전달되고 있다. 학술상 수상자에게는 2500만 원의 상금, 대학(원)생은 400만 원, 고등학생은 300만 원의 장학금이 주어진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