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 '총선 프레임'에 지역 이슈 묻힐라... 인물 투표 없이 정당 투표 경향도

 

내년 총선을 10개월여 앞두고 여야 주요 정당들의 선거프레임 설정이 본격화하는 양상이다.
내년 총선을 10개월여 앞두고 여야 주요 정당들의 선거프레임 설정이 본격화하는 양상이다. (사진=리얼미터)


[충청헤럴드=국회 강재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18 기념식사를 통해 '독재자의 후예'를 거론하면서 정치권에서는 총선 프레임이 본격화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다.

선거 프레임은 대체로 해당 선거를 앞두고 각기 선대본부에서 상대 진영을 특정 울타리 속에 가둬 여론몰이를 하고자 설정하는 것을 말하는데, 최근 정치권의 총선 프레임은 일찌감치 시작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선과 총선 프레임은 대체로 그 규모에 맞춰 청와대 즉, 대통령이 방향을 제시하고 당이 본격화하거나 자가발전시켜 가는 예가 대부분이다.

종래에 흔히 등장하던 총선 프레임은 여권의 경제실정을 겨냥한 '정권 심판론' '경제실정론' 등과 이에 맞선 집권 여당 쪽의 '정권교체 완성론' 등이 그들.

내년 4월 총선까지 이제 남은 기간은 10개월여.  20일 현재 여야 '빅2' 정당간에 설정되고 있는 총선 프레임은 "친일·군부독재·적폐" 대(對) "친북·좌파독재·무능"이 대표적이다.

이번 5.18기념식을 전후해 여권쪽에서 제시한 '독재자의 후예'나 그에 앞서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한국당이 설정한 '좌파독재'는 이념의 좌우 진영을 끌어들이기 위한 프레임이라고도 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올 3·1절 기념사에서 "해방된 조국에서도 일제 경찰 출신이 독립운동가를 '빨갱이'로 몰았다"며 "정치 경쟁 세력을 비방하는 도구로 변형된 '빨갱이'와 '색깔론'은 하루빨리 청산할 친일 잔재"라고 했다. '친일잔재'를 들고 나온 것으로 볼 수있다.

'군부독재 후예' 프레임도 다시 등장하는 모양새다.

최근 민주당에서 한국당을 향해 "5·18에 책임 있는 민정당의 후신"이라며 공세를 강화한 데 이어 이어 5·18 기념식에서 문 대통령이 '독재자의 후예'를 거론하면서 군부 독재 프레임으로 한국당의 '좌파독재'에 정면대응하는 모양새다.

민주당도 대통령 발언이 나온 이튿날 "독재자의 후예가 아니라면 5.18을 다르게 볼 수 없다"면서 "이미 대한민국 역사에 있어 5.18은 해석의 여지가 없는 엄연한 진실이다"라고 논평했다.

한국당은 기존에 현 정부의 경제적 무능을 집중공략하던 차원에서 '투사'로 변신하는 모양새였다.

그에 맞게 구호와 프레임 설정도 달라졌다. 종래에는 '경제 무능' 을 내걸며 현 정부의 최저임금 급격 인상 등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공격하는 프레임으로 등장시켰었다.

기폭제는 국회 패스트트랙 지정이었다. 한국당은 여권이 지난달 한국당을 제외한 야3당과 선거제 개편안,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안, 검경수사권조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강행하자 '좌파 독재' 프레임을 들고 나왔다.

이어 결국 이 패스트트랙이 통과되자 지난달 20일 광화문에서 첫 장외집회를 여는 자리서 황교안 대표는  "이 정권의 좌파독재가 끝날 때까지 결코 투쟁을 멈추지 않겠다"며 아예 의총장이든, 기자회견이든, 장외투쟁장이든 입만 열면 '좌파독재'를 내세웠다.

이처럼 중앙정치 무대에서의 선거프레임 설정이 강하면 강할수록 지역 이슈나 아젠다가 묻힐 공산이 크다. 그렇게 되면, 지역의 일꾼을 선출하기보다는 정당투표 경향에 따라 인물본위가 아닌 정당본위 선거로 흐를 공산이 크다.

한때 이슈로 부상했던 금강보 해체 논란을 비롯해 혁신도시 유치 문제 등 지역 이슈들이 수면하로 가라앉는 것은 이 때문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야권으로서는 경제나 남북관계나 지금으로서는 형편이 좋지 않을수록 '정권심판론'이 기본적으로는 애용되겠지만, 야당 역시 '적폐청산'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점을 감안한다면, 다중으로 상대 진영을 묶어놓고 때릴 수 있는 다양한 총선 프레임이 대입될 수 밖에 없어 총선이 다가올 수록 프레임전쟁은 더욱 불을 뿜을 전망"이라고 말한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