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후 대전지방노동청 앞 조합원 3000명 집회..."죽지 않고 일할 권리 찾을 것"

플랜트건설노동조합 충남지부 회원들은 29일 오후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대전충남지방노동청은 한화토탈사고 특별근로감독에 (조합 측의) 참여를 보장하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충청헤럴드=대전 허경륜 기자] 충남지역 플랜트건설 노동자들이 서산 한화토탈 유독가스 유출사고에 대한 특별감독 참여를 요구하며 대전충남지방노동청을 압박하고 나섰다.

플랜트건설노동조합 충남지부 회원들은 29일 오후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대전충남지방노동청은 한화토탈사고 특별근로감독에 (조합 측의) 참여를 보장하라"라고 촉구했다.

지난해 2월 한화 대전공장 폭발사고에 이어 지난 4월 18일 대산 석유화학단지에서 발생한 유독가스 유출사고가 일어난 바 있다. 이와 관련 특별감독에서 현장 노동자들이 배재되고 있는 상황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기 위해 조합원 3000여 명(집회 측 추산)이 이곳을 방문한 것.  

김준수 플랜트건설노동조합 충남지부장은 이자리에서 "2년 반 정도 되는 기간 안에 8명의 조합원을 현장의 이슬로 떠나보냈다. 얼마전에는 플랜트건설 일을 하는 35살 먹은 노동형제가 황화수소 가스에 질식해 떠나보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특별근로감독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동청은 우리(조합원들)를 유령 취급하고 있다"며 "(특별근로감독에) 직접 참여해 죽지 않고 안전하게 일할 권리를 직접 찾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준수 플랜트건설노동조합 충남지부장은 이자리에서 "죽지 않고 안전하게 일할 권리를 직접 찾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특별근로감독권과 함께 노동청 산재예방과장을 탄핵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화토탈 사고에 관한 합동조사에 플랜트노동자들을 참여시키겠다고 결정했다가 하루만에 번복했다는 이유에서다.

해당 노동자들이 현장을 출입하며 일하고 있음에도 조사에서 배제시키는 상황은 이들을 외면하는 행태로 밖에는 보이지 않는다는 게 조합 측 입장이다.

한편, 이날 오후 집회가 진행되는 동안 조합 측 관계자들과 이명로 대전지방고용노동청장과의 면담이 진행됐다.

면담에 참석했던 조합 측 관계자는 <충청헤럴드>와의 통화에서 "아직 100% 만족스런 결과는 얻지 못했지만 대체로 만족스럽다. 정확한 결과는 내일 정리해서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