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액 강연료 논란 ‘대덕구와 김제동이 함께하는 청소년아카데미’ 행사 취소 결정
방송인 김제동 씨, 대전 대덕구에 후원 약속

대전 대덕구가 고액 강연료 논란이 일었던 ‘대덕구와 김제동이 함께하는 청소년아카데미’ 행사를 취소했다. 행사 홍보 포스터.
대전 대덕구가 고액 강연료 논란이 일었던 ‘대덕구와 김제동이 함께하는 청소년아카데미’ 행사를 취소했다. 행사 홍보 포스터.

[충청헤럴드=대전 박성원 기자] 대전 대덕구가 고액의 강연료를 주고 방송인 김제동 씨를 섭외하려다 여론의 뭇매를 맞자 결국 섭외를 취소했다.

대덕구는 6일 “김제동씨 측과 논의한 결과, 현재 상황에서 당초 취지대로 원활하게 진행하기 어렵다는 데 공감하고 행사를 안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대덕구는 오는 15일 대전 한남대 성지관에서 지역 거주 청소년과 학부모 1600여 명을 초청해 김제동 씨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대덕구는 김 씨의 강연료로 1시간 30분 강연에 1550만원을 지급키로 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야권을 중심으로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고, 일부 대덕구민들 역시 구민 정서와 맞지 않다며 대덕구를 비난했다.

대덕구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대덕구는 재정자립도 16%대의 열악한 재정 상태로 자체 수입으로는 구청 공무원 월급도 겨우 주고 있다”며 “1550만 원을 주면서까지 김제동 씨를 강사로 모셔오는 것은 대덕구청장의 비상식적인 행태”라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대덕구는 “대덕구가 교육부 공모 사업인 ‘풀뿌리 교육자치 협력체계 구축 시범사업’에 선정돼 1억 5500만 원의 국비를 확보했다”며 “강연은 구 자체 예산이 아닌 이 공모 사업 예산으로 진행한다”고 해명했지만 비판은 수그러들지 않았다.

대덕구는 “김 씨가 예기치 못한 주변 상황으로 행사를 취소하게 돼 대덕구 청소년에게 미안하다고 했다”면서 “행사 취소와 별개로 대덕구 청소년을 위한 후원을 약속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