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충남도청 기자회견…정부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 준수 촉구

충남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는 13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천국립생태원이 공공기관임에도 정부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충남 서천군에 위치한 국립생태원이 공공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지 않는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충남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13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두 명의 노동자가 23일째 곡기를 끊고 있다”며 “삭감된 임금을 원상복귀하고 용역업체에 지급하던 이윤의 일부를 노동자 처우 개선비로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대회의에 따르면, 국립생태원 비정규직 근로자들은 지난해 7월1일자로 무기계약직으로 직접고용된 뒤 경비노동자의 경우 근무시간이 월 212시간에서 236시간으로 늘었지만 월평균 임금은 오히려 8.1%(약 22만 원) 정도 감축되는 등 근로환경이 오히려 열악해졌다. 

이에 파업이 54일째 이어지고 있고  노동자 대표들의 단식이 23일을 넘기고 있음에도 생태원 측은 협상에 나서지 않고 있는 상황.

연대회의는 “생태원은 노조의 요구를 수용할 경우 기준인건비 초과 등에 따른 경영평가 점수가 하락한다 것”이라며 “정규직에 지급하던 경영평가 성과금이 줄어들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 노조의 확인결과 사실관계가 과장됐다”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삭감된 임금을 회복시킬 수 없는 이유가 정규직 노동자들의 성과금 때문이라면 누가 온당하다고 하겠느냐”고 따지며 “생태원의 출발정신은 환경과 공존하는 지속발전, 모두가 골고루 잘사는 균형발전이었다. 지금이라도 되돌아가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또 “만일 생태원이 처음부터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일원으로 여겼다면 이런 결과가 생기지 않았을 것”이라며 “오히려 ‘직접고용으로 전환해줬으니 감지덕지하지 않겠나’하는 오만한 생각이 이어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반성해야한다”고 일갈했다.

끝으로 이들은 “우리는 아직도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상식적 요구 때문에 목숨을 걸어야한다는 사실에 비통한 심정을 표한다”며 “문재인 정부가 결자해지의 자세로 나서야 한다. 만일 문제 해결이 미뤄진다면 환경부와 국립생태원과 맞서 싸워나갈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한편 한경부 산하 서천 국립생태원 무기계약직(공무직) 노동자의 파업은 지난 4월 26일부터 이어지고 있으며, 국립생태원 지회 조수현 부지회장과 세종충남지역노도 박철 공동위원장은 23일째 단식투쟁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