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세대 위한 환경공원 조성하겠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17일 가진 언론브리핑에서 월평공원 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17일 가진 언론브리핑에서 월평공원 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성원 기자] 월평공원 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에 대한 대전시 도시계획위원회의 ‘부결’ 결정에 대해 허태정 대전시장이 “존중한다”고 17일 밝혔다.

허 시장은 이날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지난해 하반기부터 공론화위원회와 도계위 심의를 통해 논란과 찬반갈등을 겪어와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 늦게나마 결정 돼 다행”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갈마지구에 대해서는 우리지역의 거점녹지공원으로서의 상징성과 역사성, 인근 주거지역 특수성을 고려해 시가 재정을 최대한 투입해 기본적인 생태복구와 환경보전,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공원으로 새롭게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시의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은 모두 26곳으로 이중 11개 공원은 예산확보(2522억)해 매입하고 있으며, 4개 공원은 토지매입과 공원조성을 하고 있다.

이 중 문제가 되는 곳은 매입예산에 포함되지 않으면서 민간특례사업 추진도 어려운 월평공원(갈마지구)와 매봉공원으로 현재 3000여억 원의 재정투입이 추가 소요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대해 허태정 시장은 “갈마지구와 매봉공원의 경우 시비 투입과 지방채 발행 등 시 재정여건 등을 고려해 슬기롭게 해결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도지사협의회를 통해 국가의 지방채 발행에 대한 이자부담률을 높일 것을 건의하겠다”며 “토지주들의 반발은 감정평가 등 여러 조사결과를 토대로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매봉공원의 경우는 4차 산업혁명과 대덕특구 재창조사업을 기반으로 국가산업과 연계한 매입방안도 검토하겠다”면서 “여러 기관 설치 및 유치하는 방안을 구상중”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