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시장, 주민들과의 간담회서 “시민들 반대한다면 명분 없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20일 대전 서구 기성동 주민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LNG 발전소 건설 추진 중단'을 밝히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이 20일 대전 서구 기성동 주민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LNG 발전소 건설 추진 중단'을 밝히고 있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성원 기자] 대전 서구 평촌산단 내 LNG발전소 건립 추진에 대한 지역민들의 반발이 고조되자 결국 허태정 대전시장이 20일 ‘추진 중단’을 공식 발표했다.

허 시장은 이날 오후 ‘LNG발전소 추진’에 대한 대전 서구 기성동 일대 주민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발전시설이 들어오지 않기를 원한다면 반대를 무릅쓰고 할 이유가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대전시가 ‘LNG 발전소’ 사업 추진 계획을 밝힌 지 3개월만이다. 이날 중단 발표에 따라 발전소 건립을 위한 한국서부발전㈜과의 MOU체결도 없던 일이 됐다.

이 자리에서 허 시장은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시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우리 입장을 소통하는 과정이 부족하다보니 오늘 여기까지 이른 것 같다”며 “그것이 아무리 좋은 것이라 할지라도 지역민이 원치 않는다면, 지역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한다. 시민들이 반대한다면, 시장이 무릅쓰고 해야 할 명분과 내용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평촌산업단지는 정상적으로 추진한다. 좋은 기업을 유치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며 “발전소를 원치 않는 것이 맞다면 다른 산업을 유치하는 쪽으로 노력해 걱정을 덜어드리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일부 주민들은 ‘중단’이라는 단어 대신 ‘철회’를 못박아달라고 요구했지만 허 시장은 답을 하지 않았다.

허 시장은 “여러분이 싫어하는 것을 왜 하겠냐. 자꾸 확대해석 하시면 ‘철회’라 해도 다시 할 수 있는 것이다. 시장의 말을 너무 가볍게 생각하지 말아 달라. 시장의 말을 시민들도 믿어줘야 보람을 느끼지 않겠냐”고 설명했다.

'LNG 발전소 건립 추진'에 대한 대전 서구 기성동 주민들과의 간담회 장면.
'LNG 발전소 건립 추진'에 대한 대전 서구 기성동 주민들과의 간담회 장면.

대전시 유세종 일자리경제국장은 “이 사업을 중단한다는 것은 사업을 재개하지 않는다는 뜻”이라며 사업을 그만두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날 주민들과의 간담회 후 유 국장은 ‘LNG발전소 건설계획 중단’에 대한 언론 브리핑을 갖고 “사업을 다시 재개할 일은 없다. (중단과 철회는) 용어의 차이일 뿐 사업을 재추진하지 않는 것으로 해석해도 된다”고 밝혔다.

한편, 대전시의 사업 중단 결정은 환경단체와 주민들이 우려한 환경적 문제가 가장 큰 이유로 꼽힌다. 환경적 가치를 지키는 것이 LNG 발전소의 유치 효과를 따지는 것보다 더 우선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앞서 대전시는 지난 3월 한국서부발전㈜, 대전도시공사와 평촌산업단지 내 14만여㎡에 1조 8000억 원 규모의 LNG 발전소를 건설하는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대전시의 발전소 추진 소식이 알려지자 주민들과 환경단체들은 환경오염 문제 등을 지적하며 건설계획 중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