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명 '해상판 노크귀순'이 쟁점화할 전망이다. (사진= YTN)
일명 '해상판 노크귀순'이 쟁점화할 전망이다. (사진= YTN)

[충청헤럴드 국회 = 강재규 기자] 북한 목조 어선의 이른바 '대기 귀순'을 싸고 여야 날선 신경전이 오가는 가운데 야권이 모처럼 한 목소리로 국정조사 추진을 예고하고 있어 정국의 새로운 불씨로 비화할 전망이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안보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북한 어선의 강원도 삼척항 진입과 관련, '청와대 안보무능 은폐기획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국정조사와 국회 정상화는 별론이라고 분명한 선을 그었다. 국회정상화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안보무능 국정조사라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국정조사는 바른미래당과 함께 하도록 하겠다"며 "국방부 장관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지만 이 사건의 핵심은 청와대로, 청와대가 이 사건을 기획한 것을 밝히도록 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이날 "목선 '대기귀순' 사건과 관련, 군 당국의  은폐조작에 청와대가 관련됐다는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며 북한의 목선 '대기 귀순' 사건과 관련해 여타 야당들에게 국정조사 공동 추진을 제안했다.

오 원내대표는 "청와대는 지난 15일 북한 목선이 NLL을 넘어와 삼척항에 정박했다가 주민 신고로 발견됐다는 사실을 해경 보고를 통해 이미 알고 있었다"며 "그런데도 군 당국이 두 차례에 걸쳐서 거짓 브리핑으로 국민을 호도하는데도 상황을 방치하다가, 파문이 확산되자 모든 책임을 군에게 떠넘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군 당국의 은폐조작 시도에 청와대가 관련됐다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며 "국방부의 브리핑 자리에 청와대 담당 행정관이 참석했다는 점에서 군 당국의 은폐조작에 청와대가 개입했거나 최소한 묵인방조했다는 의혹을 피할 수 없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군 경계가 무너지고 은폐조작에 청와대까지 가담했다고 한다면, 실체적 진실규명을 위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가 불가피하다"며 "바른미래당은 국정조사에 찬성하는 모든 야당들에게 국정조사 공동 추진을 제안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히 자유한국당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조건 없이 국회로 복귀해서 진실규명을 위해 협력해 줄 것을 정중하게 요청한다"며 "무너지는 국가안보를 바로잡는 것보다 더 중요한 국회 복귀의 명분은 없다는 점에서 한국당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민주평화당 홍성문 대변인 역시 이날 '북한 어선 사건, 국정조사 실시해야'란 제목의 논평을 통해 "해경은 ‘북한어선 입항’을 발견 19분 만에 청와대와 국정원, 합동참모본부에 보고했다. 국방부장관이 ‘항구 인근 발견’이라는 거짓 발표를 할 때 청와대는 이미 알고 있었다. 합동참모본부 브리핑 때 청와대 행정관이 현장에서 지켜보고 있었다. 청와대는 군의 거짓 보고를 감싸고 있다"고 주장했다.

홍 대변인은 그러면서 "이를 종합해보면 사건의 축소·은폐는 청와대의 뜻 아닌가"라며 "경계 실패와 보고 책임을 묻는 것으로 끝날 일이 아니다"며 전면적인 국정조사 필요성을 역설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일 북한 목선의 삼척항 진입 사건과 관련, 정경두 국방부 장관을 비롯한 청와대 관계자들과 별도 회의를 갖고 상세 보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정 장관에게 이번 사건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를 주문했으며, 우리 군(軍)의 경계작전 및 언론 브리핑 대응이 부족했음을 인정하면서도 사실을 축소, 은폐, 조작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전날 국무조정회의에 앞서 "지금까지 드러난 것만으로도 국민께 송구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