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충청헤럴드 DB)
(사진=충청헤럴드 DB)

[충청헤럴드 국회=강재규 기자] 자유한국당이 6월 임시국회 추경 시정연설에는 불참하는 대신 인사청문회와 북한 목선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 등 일부 상임위원회에는 선별 등원키로 한 것과 관련, 여권과 일부 야당이 맹비난을 퍼붓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4일 자유한국당의 선별적 등원 방침에 대해 "편식은 건강에 해롭다. 편식하면 안된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은 추경안 심사와 예결위 구성을 거부하면서 법으로 정한 임시회의 모든 상임위 개최도 거부하고 있음에도 검찰총장, 국세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처럼 정쟁의 도구가 될 회의는 참석하겠다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한국당은 공당이다. 공당은 국회에 부여된 모든 사안에 성실히 임해야지 자기가 하고픈 것만 하는 건 공당으로서 자세를 버리는 것"이라며 "정치에서 가장 중요한건 퍼블릭 마인드(공익의식)"라고 일갈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한국당은 국회정상화에 진정성이 있는지 의심을 안할 수 없다"며 "선별적 등원은 독선적일 뿐 아니라 민생을 외면하고 정쟁을 계속하겠다는 민생불참 선언으로 지극히 실망스럽다"고 가세했다.

박주민 최고위원 역시 "전형적 체리피커의 모습이다. 전례가 없다. 정치가 아닌 정쟁을 하겠다는 것으로 보이고 국민이 아닌 자당의 이득만 위한 것"이라며 "선별적 국회복귀는 국민요구와 동떨어진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날 이 총리의 시정연설에 자유한국당은 불참할 것으로 일찌감치 방향을 잡은 상태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는 최고위원들은 자리를했으나 정작 원내대표 등 당직자들은 대거 강원도 속초 북한 목선 사건 현장으로 떠난 상황이었다.

한국당은 그러나 윤석열 검찰총장·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북한 목선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 진상조사 등의 현안을 위한 상임위에는 참석한다는 방침을 분명히 하고 있다. 

박지원 평화민주당 전 대표도 이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 한국당의 선별적 국회 등원에 대해서 "국회는 듣고 싶은 강의만 듣는 사설학원도, 먹고 싶은 것만 골라 먹는 뷔폐 식당도 아니고, 국정 전반에 대한 정책을 논의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곳"이라며 "이제 국민들도 참을 만큼 참았기 때문에 한국당이 말없이 들어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나경원 원내대표는 전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문 의장의 시정연설 강행 의지에 대해 "지난 국회 운영 관행에 정면으로 어긋나는 또 다른 파행 시도"라며 "국회를 중립과 균형의 원칙에 따라 운영해나가야 할 국회의장이 헌법이 부여한 그 책무를 완전히 포기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반쪽 국회' 운영은 추경 심사를 담당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뿐만 아니라, 다른 상임위에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