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별 조치사항·세부 대응방안·부당노동행위 예방 등 내용 담아

대전시교육청 전경
대전시교육청 전경

[충청헤럴드 대전=박희석 기자] 대전시교육청은 내달 3일부터 5일까지 예고된 교육공무직원들의 총파업에 대비해 대책을 마련했다고 26일 밝혔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공무원 임금의 80% 수준인 공정임금제 실현과 교육공무직 법제화를 요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한 바 있다.

대전교육청은 교육공무직원 파업으로 인한 학교업무 공백과 교육과정 운영 차질을 최소화 하기 위해 '교육공무직원 파업 관련 업무 처리 요령'을 일선 학교에 배포했다.

대책에는 파업 단계별 조치사항, 직종별 세부 대응방안, 부당노동행위 예방을 위한 노동관계법 준수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파업이 예상되는 학교의 경우에는 자체 추진계획을 수립·시행하도록 하고, 학부모들에게 가정통신문을 통해 파업과 관련한 내용과 협조사항 등을 사전 안내하도록 조치했다.

또 파업으로 인해 학교에서 급식 운영에 큰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고, 다수의 조리원이 파업에 참가할 경우 학교운영위원회 회의를 거쳐 학생들에게 도시락을 지참하도록 하거나 미지참 학생의 경우 빵과 우유 등 완성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교직원들의 업무를 재조정해 업무공백을 최소화 하도록 하는 한편, 특수아동 지원과 방과후 돌봄교실 운영은 학교 내 인력을 최대한 활용해 학사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했다.

대전교육청은 파업기간 동안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각급 학교의 급식 실시 여부와 관련 법 준수 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학교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대전교육청 엄기표 행정과장은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와의 성실한 교섭을 통해 교육공무직원의 처우가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해 노사상생을 통한 행복한 대전교육이 달성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