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일정 합의안대로" ... 국민소환제 카드도 만지작

26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확대간부회의. (사진=강재규 기자)
26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확대간부회의. (사진=강재규 기자)

[충청헤럴드 국회=강재규 기자] 원내 3당 교섭단체 국회정상화 합의에 대한 한국당의 추인불발 사태 이후 여권이 대 자유한국당 압박 강도를 고도화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추인 불발사태 이후에도 한국당은 여전히 인사청문회와 현안 상임위 '선별 등원'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는 상태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4일 3당 원내대표 국회 정상화 합의문을 한국당 의총에서 부결처리한데 대한 반응을 본격화, 단순히 '한국당의 조건없는 국회 복귀'를 넘어 '국민소환제' 카드와 함께 당초 합의문 이행을 강행하고 있는 것이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확대간부회의 모두발언에서 "자유한국당의 재협상 요구는 자가당착이고 합의사항의 준수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한 뒤 "민주당은 합의문대로, 법대로 밟아나갈 것"이라며 자유한국당의 조속한 복귀를 거듭 촉구했다.

민주당은 이어 오후 열린 의총에서도 대 한국당 압박은 더 높아졌다.

이해찬 대표는 "국회의원에 대한 국민소환제를 도입할 때가 되었다"고 공식 언급한데 이어 "(3당)합의된 국회일정을 최선을 다해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자유한국당이 모든 상임위와 모든 입법활동에 참여할 것을 재차 호소했다.

또 이인영 원내대표는 "흔들림없이 모든 상임위, 특위와 소위에서 민생법안과 예산을 심의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한 뒤 "오는 28일 본회의는 정상적으로 추진해 상임위원장과 예결위원장 선임과 예정된 일정을 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다음 주 교섭단체 대표연설도 합의한 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28일 본회의와 관련해 이원욱 수석은 "본회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한 뒤 "이인영 운영위원장, 이춘석 기재위원장을 선출해야 하고, 예결위원장에 대한 의장 지명방안을 논의해야 하며,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연장도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종민 의원도 "정개특위, 사개특위를 연장해야 하는데 28일 본회의에서 4당이 연장결의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한국당측은 "당초 합의안은 각 당 의총 추인을 전제로 한 것"이었다며 반발하는 한편 집권 여당이 재협상 노력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