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1주년 기자회견…측근인사 논란에 "자질 능력 검증이 최우선" 일축

양승조 충남지사가 산하기관장 인사에 대해 '측근' 보다는 '자질'이 우선임을 강조했다.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취임 초기부터 유지하던 양승조 충남지사의 ‘동지 사랑’이 다소 누그러든 모습이다. 민선7기 출범부터 지속되고 있는 ‘측근인사’ 논란을 의식한 태도로 해석된다. 

양 지사는 27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민선7기 출범 1주년 기자회견에서 산하기관장 인사와 관련된 지적에 철학을 같이 하는 ‘동지’라는 조건보다 ‘적격자’에 방점을 찍었다.

먼저 양 지사는 “도 산하기관장 임명이 중앙정부의 공공기관장 임명보다 제도적으로 더 까다롭다. 중앙의 임원추천위원회는 정치적 중립성만 관여하는데, 도는 후보자의 모든 분야를 관장한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어떤 경우도 법에 따른 절차를 지키는 것이 기본이기 때문에 아주 자질이 없는 사람을 임명할 순 없다”며 “측근이라기 보다는, 사회적 가치관과 관점을 같이 하는 사람이 기관장을 맡을 때 역량 있게 도정을 펼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취임 초기 “뜻이 통하는 사람과 함께 하는 건 당연하다”는 강경한 입장에 비해 한층 완곡해졌다는 평이다.

특히 양 지사는 “아무리 캠프에서 같이 한 사람이라 해도 도덕적으로 커다란 하자가 있고 자질과 역량이 부족하다면, 돌아가신 아버님이 살아 돌아와 부탁하신다고 해도 임명할 수 없다”며 “측근 여부 보다는 검증된 사람을 임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또 “서두르지도, 머뭇거리지도 않으면서 민선7기 더 행복한 충남을 향한 대장정의 기초를 닦았다”고 지난 1년을 되돌아본 뒤, 최대 성과로 ‘아이 키우기 좋은 충남’이라는 정책목표와 출산친화적인 분위기 조성이었다고 밝혔다.

반면, 가장 아쉬운 부분에 대해서는 혁신도시 지정을 꼽았다. 양 지사는 “혁신도시 지정이 이렇게 힘들지 몰랐다. 우군은 적고 반대세력은 넓고 깊다. 그걸 끝내 이루지 못한 1년이 가장 아쉬웠다”며 “가능성 여부를 떠나 충남의 자존심 문제이기도 하다. 도정의 역량을 집중해서 도민과 대전시와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혁신도시 지정이 어려울 경우, 차선책으로 100%는 아니지만 공공기관 이전과 지역인재 우선 채용을 대응 방안으로 하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며 “어떤 공공기관 이전이 충남의 미래 발전에 도움이 될지 내부적으로 나름대로 기준을 갖고 있다. 이 문제에 대한 노력도 게을리 하지 않겠다”고 답변했다.

최근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이 기자회견을 통해서 신경전을 벌였던 세종시의 산업단지 조성문제와 관련해서는 대전시의 손을 들었다.

양 지사는 “세종시는 당초 취지대로 행정중심복합도시로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산업도시 기능의 추가는 국가균형발전 차원과 인근 충청권 자치단체에서 받아들이기 어렵다. 인구 50만 규모의 세계에 자랑할 만한 행정중심복합도시로 발전하는게 본래의 목적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선을 그었다. 

이밖에 도내 산업현장에서 벌어진 사건사고와 관련된 질문에는 “제때 대처하지 못한 부분은 반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화학사고의 경우 관련법상 모든 권한이 환경부에 있어 지자체가 개입할 여지가 막혀있다. 지자체가 위임받아 처리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건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끝으로 양 지사는 “지난 1년은 새로운 도전이었다. 때론 가슴 떨리는 셀렘을 안겨주기도 했고, 때론 무거운 책임감에 밤잠을 설쳐야 하는 경우도 있었다”라며 “하지만 단 한 번도 이를 두려워하거나 미뤄 놓지 않고, 더 적극적으로 다가섰고 해결을 위한 지혜와 열정을 모았다”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이어 “그동안 신명나게 일 할 수 있었던 것은 220만 도민의 응원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그 믿음과 성원을 가슴 깊이 간직하면서 민선7기 2년을 향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겠다”며 도정에 대한 변함없는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