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양승숙 원장, 규정 무시하고 독선 운영” 지적…개발원 “노조 사실 왜곡” 반발

1일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충남여성정책개발원지부는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승숙 원장이 공공성을 훼손하는 비민주적이고 독선적인 기관 운영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충남여성정책개발원(이하 개발원)이 양승숙 원장의 자질논란에 휩싸였다. 공공성을 훼손하고 비민주적, 독선적 운영을 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노조원들이 반발하고 나선 것.

1일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충남여성정책개발원지부(이하 노조)는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승숙 원장은 아무 진단 없이 행정직제 변경을 자의적으로 시도하는 등 공공성을 훼손하는 비민주적이고 독선적인 기관 운영을 하고 있다”며 중단을 요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충남도 공공기관 인사·조직운영 기준’에는 정원조정 및 직제변경 시 반드시 직무인력 진단결과를 제시하도록 돼 있음에도 양 원장은 자의적인 결정으로 조직개편을 시도했다.

또 양 원장의 조직개편안에 대한 의견수렴 과정에서 직원 과반수 이상이 반대의사를 밝혔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이사회 상정을 강행했다. 하지만 이사회는 의결 정족수 미달로 무산됐고 이에 대한 책임을 물어 당시 기획조정실장을 해임시켰다.

이후 이사진 교체 시기에는 참석률 외에 ‘발언율’이라는 지표를 만들어 연임을 막으려 했다. 이로 인해 양 원장은 이사들의 항의를 받고 있다.

특히, 조직개편이 무산되자 반대했던 노조를 소외시키는 비뚤어진 노동관을 보이기도 했다.

기획조정실장 해임 과정은 통보 문자 한 통이 전부였으며, 이에 대한 노조의 문제제기에 비노조 직원만 회의를 소집해 기획조정실장을 추궁했다. 인사발령도 이틀 만에 뒤집는가 하면 팀장과 실장을 겸직시키는 등 인사전횡을 일삼고 있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양 원장의 도덕적 해이도 문제가 되고 있다. 양 원장은 취임 전부터 활동했던 재향군인회 여부회장직을 취임 후에도 맡고 있으며, 이 단체를 위한 외부활동을 출장처리하고 관용차를 이용하는 등 사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양 원장의 필명으로 모 언론사에 연재하는 칼럼의 경우, 연구원들에게 대필시키기도 했다고 폭로했다. 

노조는 충청헤럴드와의 인터뷰에서 “양 원장이 2018년 11월 원장으로 취임할 당시 전문성 및 젠더감수성 부족, 한 장짜리 업무계획서 제출, 임용 심사 과정에서의 문제점 등이 지적됐다. 하지만 나이와 경륜만큼 기관 운영의 노하우를 가지고 어른으로서 조직을 다독여줄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불과 8개월 만에 우려가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양 원장의 ‘부당한 보직해임 과정에서의 인권침해 행위’ 및 ‘노동조합을 비난하고 노-노 갈등을 조장한 행위’에 대해 충남도 인권센터에 고발조치 했다”며 “충남도는 인권 침해 사태를 엄중히 조사하고 개발원의 공공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제대로 관리감독 하라”고 촉구했다.

양승숙 여성정책개발원장. [자료사진]
양승숙 여성정책개발원장. [자료사진]

이에 대해 양 원장은 개발원의 해명 보도자료를 통해 노조의 주장을 반박했다. 

개발원은 관용차 사용에 대해 “2020계룡세계군문화엑스포 홍보분과 자문위원으로서 표창 요청 차 국방부장관을 방문하기 위해 관용차를 3~4회 이용했다. 충남도가 주관하는 국제행사를 위한 대외활동의 일환으로 이용한 것이기 때문에 사적 유용이라고 볼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칼럼 대필과 관련해서는 “매회 대외협력 담당 연구원과 협의해 주제와 내용을 정해 관련분야 연구원이 최근 동향자료 관련 초안을 마련하고 언론담당 보완을 거쳐 제공한 것”이라며 “개인적인 의견이나 일체의 사적인 영달을 위한 부분은 전무하다”고 해명했다.

조직개편 부분은 “기획조정실 아래 정책연구, 교육사업, 성별센터, 행정팀을 뒀는데 원활한 기관경영에 한계가 있었다”며 “체계적인 행정과 경영으로 기관의 성장기반을 강화시키기 위해 기획조정실 1실 체제를 정책연구실, 경영지원실 2실 직제로 개편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획조정실장 해임 건은 “도지사 업무보고, 충남도교육청장 업무협의 등 중요 업무 추진 시 약속 시간에 기관장보다 늦게 도착해 신의를 지키지 못했다. 내부 행정처리 노사관계 등에서도 어려움을 호소하면 그만두겠다고 여러 차례 요청했다”며 “노조의 주장처럼 이사회 결렬의 책임을 물은 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한편, 양승숙 원장은 양승조 지사 선거캠프 공동선대위원장과 여성선대위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은 바 있다. 원장 임용 시에는 최종 후보자 진출단계에서 점수조작설이 제기되면서 특혜의혹을 받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