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충남도당 ‘민선7기 충남도정 1년을 평가한다’ 정책 토론회 개최

4일 오후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은 ‘민선7기 충남도정 1년을 평가한다!’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민선7기 충남도정의 지난 1년에 대한 가장 큰 문제로 ‘인사 참사’가 지적됐다.

비록 더불어민주당 소속 양승조 지사의 상대 정당인 자유한국당이 주관한 행사였지만, 최근 산하 기관장 인사문제가 잇따르고 있다는 점에서 인사문제에 대한 도정 부담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충남도당은 4일 오후 홍성 J컨벤션 7층 프라하 홀에서 ‘민선7기 충남도정 1년을 평가한다!’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특히, 이날 박경귀 아산참여자치연구원장이 좌장으로 권경득 선문대 교수, 김대환 대전·세종·충남 기자협회장, 정광섭 충남도의원 등이 참석한 토론에서는 한 목소리로 도 산하 기관장을 비롯한 ‘인사 참사’를 비판했다.

김대환 회장은 “지난 1년을 돌아봤을 때 인사문제가 많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최근에도 복지재단, 문화재단 대표가 문제가 되고 있다. 캠코더(캠프출신, 코드인사, 더불어민주당) 인사라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한 것 같다”고 쓴 소리를 던졌다.

그러면서 “내포신도시도 출범 때는 인구 10만 명에 첨단도시를 표방했지만, 이제 3만 명 남짓에 불과하다. 혁신도시로 지정된다고 해도 발전을 보장할 순 없지만 개인적으로는 물 건너갔다고 보고 있다”며 “그러다 보니 내포신도시가 아니라 주민 행복권·재산권·건강권·인구증가 등 4가지를 포기한 ‘네포도시’로 불린다”고 꼬집었다.

권경득 교수 역시 “충남도정과 관련된 언론보도를 보니 산하 기관장 인사문제가 가장 많았다. 전문성이 필요한 자리는 철저하게 검증해 임명했어야 한다”면서 “차제에 충남도 산하기관장에 필요한 역량에 대한 연구가 이뤄져야 한다. 그래야 도민이 행복한 충남이 될 수 있다”고 혹평했다.

또 국가적 과제에 집중하며 발생하는 도정의 빈틈을 지적했다. 정광섭 의원은 “도의회에서 인사문제를 비롯해 도정을 견제하려 노력하고 있지만, 한국당이 소수정당이다 보니 어려움이 많다”며 “저출산 극복, 고령화, 양극화 등 국가적 과제에 도정을 집중하다 보니 실제 지역현안은 해결이 요원한 경우가 많다”고 일침을 날렸다.

같은 여당이지만 충남지역 실정과 반하는 정부정책에는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주문도 나왔다.

박경귀 원장은 “충남은 수도권규제완화로 직격탄 받고 4대강 보 해체 때문에 공주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탈원전 정책의 일환으로 태양광산업을 시도하는 바람에 충남의 청정저수지에는 수상태양광이 추진되고 있다”며 “도정 책임자로서 과감하게 대안을 제시하고 도민의 목소리를 반영해야 한다. 그것이 도백의 역할”이라고 책망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이창수 도당위원장, 신진영 천안시을·정용선 당진시 당협위원장, 김기영·김옥수·방한일 도의원 등 한국당 소속 지방의원들과 핵심당직자와 도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