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31일까지 세종시교육청 누리집 통해 접수
2020년도 예산편성 방향 및 중기재정계획에 대한 의견 수렴

세종시교육청 전경
세종시교육청 전경

[충청헤럴드 세종=박상민 기자]세종시교육청이 7월 한달간 세종시민을 대상으로 예산편성 등 예산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교육재정 운영의 민주성과 투명성,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주민참여예산제 설문조사와 제안사업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설문조사는 세종시교육청 누리집과 모바일을 통해 학생, 학부모, 교직원 그리고 세종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할 수 있으며, 주요 내용은 ▲세종교육청 주요 예산 투자 분야 ▲확대·축소해야하는 교육사업 ▲기타 의견 등이다.

주민 제안사업은 현실적으로 교육현장에 적용 가능한 사업(내용)이면 무엇이든 공모할 수 있다.

다만, 인건비 등 경직성 경비, 일부(지역·단체·개인)에 국한되는 사업, 단순한 행사지원비, 개인이나 법인이 운영하는 사업체 등의 이익을 위한 사업 등은 제한된다.

세종시교육청은 이번에 시민들이 제안한 설문조사와 공모사업에 대해 관련부서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의견을 들어 ‘2020년도 본예산’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주민참여예산 설문조사 및 제안사업 공모는 지방분권의 핵심인 재정민주주의 이념을 실현하는데 시민들이 교육예산사업에 직접 참여 기회를 보장하는 데 목적이 있다"라며, "세종시민이라면 누구라도 참여가 가능한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