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문표 의원 외로운 싸움 "충청권 공동의 문제... 이럴때 한 목소리 내줘야"

박순자 의원과 홍문표 의원
박순자 의원과 홍문표 의원

[충청헤럴드 국회=강재규 기자] 충청권 지역현안으로 부상한 혁신도시 지정문제를 놓고 대전 충청권 4개 광역단체가 힘을 모으고 있으나 정작 정치권에서 돌출변수를 만나 측면지원은 고사하고 애만 태우는 형국이다.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서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소관 상임위에서 하나된 목소리를 내줘야 하고 해당 상임위원으로서 지역 3선인 홍문표 의원(충남 홍성 예산)이 자유한국당 몫의 상임위원장을 꿰찰 절호의 기회가 왔음에도 당내 파열음속에 위원장 자리를 거머쥐지 못하는 형편이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은 9일 현재 자당 몫인 국회 교통위원장 자리를 놓고 파열음을 낼 뿐이다.

◆ 자리 놓고 샅바싸움하는 두 의원= 현 위원장인 박순자 의원(경기 안산 단원 을)이 사전에 위원장 교체에 합의한 적 없다며 물러나지 않겠다고 버티자 잔여 임기를 이어받기로 한 홍문표 의원이 비난을 퍼부으며 진흙탕 싸움이 연출되는 모양새다.

박 의원은 전날 국회에서 열린 국토위 전체회의에서 "위원장 교체에 관한 여러 억측이 나돌았다"며 "회의장에서 거취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는 것이 적합한지는 모르겠지만 한 말씀 드리겠다"고 말한 뒤 전문성 등을 들어 계속 위원장 직무를 수행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그는 “국회법은 상임위원장의 임기를 2년으로 정하고 있다”며 “작년 당내 국토위원장 선거에 나섰을 때 제게 위원장 임기가 1년이라고 말해 준 분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9일에도 입장문을 통해 2018년 5월 말일 경 김성태 전 원내대표 주재로 20대 국회 후반기 자유한국당 몫의 상임위원장 선출을 위한 3선 의원들의 회의가 원내대표실에서 있었을 당시 자료로 배부되었던 당 행정국 작성 상임위원장 대상 12명 의원 명단에는 홍 의원이 포함돼있지 않아 상임위원장 경선 자격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는 홍 의원이 당시 예결위원장을 맡고 있던 때였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그는 "분명히 당시 원내지도부와 국토위원회 상임위원장을 1년씩 나누는 데에 합의한 적이 없다"며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하지만 정작 '한 방'을 얻어맞은 쪽은 홍문표 의원쪽이다. 20대 국회 남은 임기 1년씩을 나눠 국토교통위 위원장을 맡아 지역 현안을 챙길 수 있겠구나 하고 마음놓았다가 충격의 일격을 당한 셈이다.

홍 의원은 즉각 입장문을 내고 박 의원을 비판했다. 그는 "박 의원은 당내 의원총회에서 3번이나 (위원장 교체를) 만장일치로 결정한 국토위원장 자리를 넘길 수 없다며 막무가내 버티기식 몽니를 부리고 있다"며 "이는 어처구니없고 실소를 금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박 의원의 임기연장 주장은 당은 아랑곳하지 않고 그저 개인 욕심을 채우기 위한 떼쓰기에 불과하다"며 "박 의원의 억지 논리에 입원까지 하는 촌극을 보면서 한국당은 국민에게 웃음거리가 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일방적으로 왜곡된 정보를 흘려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고, 당론까지 묵살하고 당을 욕보이는 이런 행위는 용납될 수 없다"며 "원칙과 합의를 무시하고 있는 박 의원의 행태에 원내지도부는 좌고우면하지 말고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해 하루빨리 당헌·당규에 따라 원칙대로 처리해 달라"고 주장했다.

그렇다고 해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토교통위원들이 남의집 사정을 들어 '지원사격'해주는 것도 아니고 자당 소속으로는 박덕흠 이은권 의원 정도가 있지만 대놓고 어느 한편을 들기도 쉽지 않은 실정이다.

이 때문에 홍 의원으로서는, 생각같아서는 당 지도부가 빨리 교통정리, 국토교통위원장을 맡아 충청권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목소리를 내줘야겠는데 속만 부글부글 끓는 형국이다.

◆ 당 지도부 결정이 중요= 하지만 박 의원이 주장하는대로 국회법에 상임위원장 임기를2년으로 하고 있다는 주장은 설득력을 잃고 있어 당 지도부의 결정이 어떻게 날 지 주목된다.

상임위와 위원장 배분은 다분히 당내 당론으로 결정할 사안이므로, 1년여전 당 행정국 보고자료보다 의총 당론이 우선할 수 밖에 없으며, 과거 선진당 시절 변웅전 전 의원과 이재선 전 의원도 자당 몫의 상임위원장자리를 1년씩 번갈아 맡은 예도 있기 때문이다.

앞서 한국당은 지난 5일 의원총회를 열어 자당 의원이 맡기로 돼 있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산업자원통상중소벤처기업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후보자를 정했고 모두 해당 위원장에 선출됐다. 그러나 국토위원장 후보자는 박 의원과 홍 의원이 정면충돌하면서 결론을 내지 못했다.

한편, 충청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충청지역 4개 광역단체는 10일 오전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서 대전충남 혁신도시지정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갖는다.

대전과 충남은 지난 2월 세종시와 충남도, 충북도 등 충청권 4개 시·도 공동으로 '혁신도시 지정이 필요하다'는 내용의 건의문을 정부에 보낸데 이어, 지난달 18일 민주당 충청권 당정협의회를 국회에서 열고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사활을 걸고 공조해나가고 있다.

세종시 설치 이후 블랙홀에 빠진 대전과 충남으로서는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이 절실한 형편이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