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단협 교섭 협상결렬...노동위 노동쟁의 조정 신청
10일 버스노조 파업찬반투표... 대전시, 파업 대비 비상수송대책 분주

자료사진.
자료사진.

[충청헤럴드 대전=박성원 기자]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을 앞두고 대전시내버스 파업 실행 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시내버스 노사는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앞서 임금인상폭과 월 근로일수 보장을 놓고 협상을 벌여왔다. 

노조는 임금 7.97%인상과 월 근로일수 24일 보장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사측은 임금 2%인상과 근로일수 23일 보장을 주장하고 있다.

대전 시내버스노사가 임금협상에 난항을 겪으면서 파업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버스노조는 지난달 27일 5차 임단협 교섭 후 협상결렬을 선언하고 지난 1일 충남지방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을 신청했다.

이에 따라 15일간 조정기간 중 두 차례 조정회의를 거치게 된다. 노조는 10일 파업찬반투표를 벌일 예정으로, 쟁의조정이 최종 결렬되면 17일부터 파업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파업이 현실화 될 경우 한국노총 소속 10개 회사 조합원 1422명이 파업에 동참하며, 대전 시내버스 약 70%인 706대가 멈춰 서게 된다.

대전시는 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 마련에 나섰다. 

시는 파업이 현실화 될 경우, 전세버스 200대와 관용차 34대를 투입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시철도 증회 및 증편, 택시부제 해제, 버스전용차로 해제, 각 기관 시차출근제 등 대책도 세웠다.

대전시 관계자는 “파업이 현실화 되지 않도록 노사 간 합의도출을 위해 적극 중재하겠다”면서 “파업에 들어가더라도 시민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