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대전시의회, ‘일본 한국 화이트리스트 제외’ 강력 규탄
“일본, 과거사 망각하고 국제 경제 질서 왜곡”

지난달 24일 대전시의원들이 의회 본회의장에서 일본 아베정부 규탄 및 올바른 역사인식 촉구 결의대회 개최 장면.
지난달 24일 대전시의원들이 의회 본회의장에서 일본 아베정부 규탄 및 올바른 역사인식 촉구 결의대회 개최 장면.

[충청헤럴드 대전=박성원 기자] 대전시의회는 2일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 절차 간소화 우대국 명단) 제외 결정에 대해 강력 규탄했다.

대전시의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과거사를 망각하고 국제 경제 질서를 왜곡한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을 강력 규탄한다”며 반발했다.

이어 “일본의 결정은 명백한 경제 침략을 자행한 것으로 더 이상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독단적·독선적인 무모한 결정에 대해 150만 대전 시민과 함께 깊은 유감을 표시한다”고 비판했다.

또 “사태의 책임은 전적으로 일본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며 “일본 여행 상품과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모든 시민이 똘똘 뭉쳐 동참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의회는 “조속한 시일 내에 일본정부가 수출 규제조치를 철회하고 과거사에 대한 진정성 있는 반성과 성의 있는 사죄를 해야한다”고 촉구하며 “150만 대전시민과 합심해 일본 정부에 강력히 대응해 나가는데 앞장서겠다”고 일본을 향해 경고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