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지역 기업 피해 최소화 긴급 자금지원 등 보호책 마련
반도체, 디스플레이, 컴퓨터 부품 등 피해 우려

양승조 충남지사가 5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지역 기업 보호책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양승조 충남지사가 5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지역 기업 보호책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충청헤럴드 내포=박성원 기자] 일본정부의 한국에 대한 ‘수출절차 간소화 우대국 명단(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제외 결정에 따라 충남도에서만 1만 8000여명의 고용 감소가 우려되고 있다.

특히, 일본 수출규제로 기존 생산량보다 10% 감소할 경우 GRDP(지역내 총생산)는 디스플레이 0.8%, 자동차부품 0.4%, 반도체 0.2%, 배터리 0.1% 각각 감소할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충남도가 5일 지역 기업 보호를 위한 대응 방안 마련에 나섰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이날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는 매우 부당한 것으로 강하게 규탄한다”면서 “대체시장 발굴과 단기‧중장기 지원책으로 피해 최소화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양 지사는 이날 “화이트리스트 제외 조치에 IT 제품과 일본 수입 의존도가 50% 넘는 업체에 피해가 클 것으로 전망한다”며 “특히 반도체, 디스플레이, 컴퓨터 부품 등은 도 수출액의 68.2%를 차지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된다”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충남도는 지역 기업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긴급 자금지원에 나선다.

일본 수출규제로 인해 유동성 위기를 겪는 기업에는 무담보대출 자금 81억 원을 긴급지원하고, 5200억 원의 중소기업육성 자금도 활용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과 징수 유예, 세무조사 유예 등 지방세 특례제한법에 따른 세제지원도 추진한다.

특히, 중장기적인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소재부품 국산화율에 적극 나선다. 기술력을 갖춘 기업들의 핵심 소재·부품·장비 등의 국산화를 지원과 ‘충남도 소재산업 지원조례’ 제정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신규공장 증설 시 인허가 기간 단축, 수입선 다변화를 위한 대체시장 발굴과 해외 소재부품 공급 업체 신규 발굴에 따른 경비, 신용조사 및 수입보증보험료 지원 등에 나선다.

이날 양 지사는 “지금 우리가 위험의 요소를 제거하고, 이를 기회로 반전시켜 나아간다면 정신과 문화는 물론, 경제마저 우월한 위대한 대한민국이 될 것”이라며 “항일과 독립운동의 정신적 본향으로서 우리 충남이 앞장서 위기 극복의 대열을 이끌어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