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실국원장회의서 ‘항일 정신’ 강조…위안부 피해자·독립운동 유공자 우대, 경제대책 등

양승조 충남지사가 광복절을 3일 앞두고 열린 실국원장회의에서 "완전한 광복을 이루자"며 항일 정신을 강조했다.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양승조 충남지사가 74주년 광복절을 3일 앞둔 12일, 도청 간부들에게 “완전한 광복을 이루자”며 ‘항일 정신’을 강조했다. 

양 지사는 이날 열린 실국원장 회의에서 “오는 14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실국원장들과 함께 천안에 있는 국리방향의 동산을 찾아 참배할 계획”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일정의 배경에 대해 양 지사는 “일본이 우리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판결에 대해 경제침략을 선언한 지금, 기필코 물리치고 말겠다는 단호한 의지를 다지자는 의미도 함께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15일에는 광복 74주년을 맞는다. 하지만 이를 완성해 내지 못했다는 점에서 죄송스러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올해는 일본의 도발마저 있었다. 우리는 이번 사태를 보면서 패전국 일본은 하나도 반성하지 않았으며, 아직도 군국주의 망령 속에서 우리를 노려보고 있다는 사실을 직시할 수 있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하나 된 민족의 번영과 행복도 이뤄내지 못했다. 금방 열린 것만 같았던 한반도의 봄이 수차례 변곡점을 지나면서 민족의 애를 태우고 있다”며 “부족함 점, 더욱 매진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를 꼼꼼히 살피면서 선열들이 이루고자 했던 광복을 마침내 완성해 내는 일에 모든 역량을 모아 나가야 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또 “지난 10일 도내 유일한 생존 애국지사인 이일남 옹을 찾아뵀다. 1942년 전주사범학교 재학 당시 학우들과 모임을 조직해 항일운동을 전개하셨던 이일남 지사는 노환으로 인한 초기 치매증세에 거동도 불편하신 상태여서 마음이 아팠다”며 “독립유공자와 유가족을 가장 잘 섬기는 충남도가 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그동안 독립유공자 의료비 지원을 유족의 배우자까지 확대하고 전국 최초로 독립유공자 119이송 예약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독립유공자 유족 전 가구에 소화기 및 경보형감지기 등도 제공하고 있다”며 “‘독립운동가의 거리’와 ‘무궁화동산’도 알차게 조성 중이다. 내년에도 시내버스 및 농어촌버스비 100% 할인지원, 주택 풍수해보험료 지원 등 예우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10일 금산군에 거주하는 이일남 애국지사(왼쪽)를 방문한 양승조 충남지사.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직격탄을 맞고 있는 충남의 디스플레이 산업 등 경제위기 극복에 대한 의지도 드러냈다.

양 지사는 “대한민국과 충남 경제의 체질과 산업생태계를 개선해 우리 경제의 대일(對日) 종속도를 획기적으로 낮추겠다”며 “이미 우리 도는 일본의 조치와 관련 ‘경제위기대책본부’를 지난주부터 가동하고 있다. 정부·업계 동향 파악, 피해지원 및 소요예산 추경반영, 산업육성대책 마련 등 차질 없는 대응이 이뤄 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밖에도 양 지사는 “대표적인 교육·산업 도시이자 공동생활권인 천안·아산지역에 ‘충남 천안아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지정을 추진 중에 있다.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달라”며 “강소특구로 지정되면 법인세 3년, 취득·재산세 7년 면제 등 연구소기업·첨단기술기업의 세제 감면, 인프라 구축 및 연구개발(R&D) 사업비 지원, 개발행위 의제처리, 각종 개발 부담금 감면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고 당부했다.

한편, 도는 일본 수출규제로 피해를 입은 도내 기업에게 지원하는 ‘긴급경영안정자금’을 기존 5200억 원에서 1000억 원 추가 투입키로 했다.

분야별 금액은 ▲제조업 경영 안정 자금 700억 원 ▲기술 혁신형 경영 안정 자금 300억 원 등이다. 상환조건은 모두 2년 거치 일시상환이며, 업체 부담 금리에서 2%를 도에서 지원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