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대책위 “19개 건설사 중 11개 이탈”…공사 수행능력 ‘불가능’ 주장

서부내륙고속도로 대책위원회는 12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컨소시엄 붕괴 의혹을 제기했다.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서부내륙고속도로(이하 고속도로) 사업을 추진 중인 컨소시엄이 와해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참여 건설사 절반 이상이 컨소시엄을 이탈해 사실상 사업수행능력이 없다는 주장이다.

12일 서부내륙고속도로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40여 명은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속도로 컨소시엄이 붕괴 조짐을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서부내륙고속도로㈜의 등기부 등본에 등재된 현대건설과 금호건설 등 19개 건설서 가운데 11곳이 이탈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조건부 승인 이후 추가비용 부담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와 대책위의 예산 1조원 꼼수 증액 폭로 등 여론 악화로 더 이상 컨소시엄에 남아있을 명분이 사라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실제로 환경영향평가 조건부 승인에 대한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최소 1조 4000억 원 이상의 추가 예산이 필요하다”며 “실시협약 당시 민원 등에 대한 추가 사업비는 사업자가 부담하는 것으로 각서(서약서 참조)를 쓴 바 있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또 “국토부 관계자는 8월 말에 8개 정도의 건설사가 빠져나갈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면서 “그나마 컨소시엄에 남아 있는 업체들도 환경영향평가 조건부 승인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사업자의 조치계획을 국토부에 제출해야 하지만 아직 제출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컨소시엄이 와해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사업을 밀어붙이는 모습이다.

대책위는 “주무부서인 국토부는 고속도로 사업진행 자체가 불가능할 정도로 콘소시엄이 붕괴되고 있는데도 이 사실을 숨기기에만 급급하고 사업 승인절차를 진행하는 등 밀어붙이고 있다”며 “컨소시엄 상황을 숨기면서까지 고속도로 사업을 밀어붙이는 이유를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만약 국토부가 껍데기만 남은 컨소시엄에 대한 사실을 숨기고 관계 기관과 협의에 나선다면 이는 직무 유기이며, 허울뿐인 컨소시엄이 제출한 실시계획을 승인할 경우 명백한 범죄행위”라며 “혹여나 국토부 자체 예산 30억 원으로 꼼수 선착공을 할 생각은 꿈도 꾸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끝으로 이들은 “국토부는 서부내륙고속도로 컨소시엄 붕괴를 인정하고, 사업을 전면 절회 하라”면서 “기획재정부는 민간투자심의위원회 재심의를 통해 서부내륙고속도로 사업을 전면 백지화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