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당 후보 '묻지마 선거' 가능성... 충청권 '혁신도시 지정' 요원 우려도

국회본관 [사진=충청헤럴드db]
국회본관 [사진=충청헤럴드db]

 

[충청헤럴드 국회=강재규 기자] 내년 제21대 총선(4월 15일)이 꼭 8개월 앞으로 다가왔으나 장기화하는 일본 경제보복, 북한 미사일 도발에 따른 안보 위기, 그로 인한 경제 침체, 여기에 여야 정국 주도권을 둘러싼 끊임없는 정쟁 등이 맞물리면서 자칫 '묻지마 총선' 가능성이 높아가고 있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매 전국단위 선거때면 중앙 정치권을 강타하는 대형 이슈의 존재 여부에 따라 선거판도가 극명하게 갈리는 현상이 있어왔는데, 8개월 앞으로 다가온 내년 총선이 그럴 공산이 매우 크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여야 각 당은 지난 패스트트랙 정국 속에 선거구획정 등 선거법 개정을 위한 논의가 중단된 상태서 향후 본격적인 총선거 체제와 선대본 체제에 앞서 인재영입위원회와 경선룰 확정 등 내부 총선대비에 나서는 한편 총선공약집 마련 등에도 본격적인 채비에 나선다는 게획이다.

특히 이번 21대 총선은 종전 양강 구도가 아닌, 예년에 없는 다당제 하에서 치러질 공산이 크고, 정치 신인에 대한 가산점 적용이 확대되는 등 변수를 포함, 기존의 지역구에 변동이 불가피해 치열한 내부 경선과정 등 최종 국회 입성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은 실정이다.

◆2014년 총선때 '세월호 정국'에 블랙홀처럼 빨려들어가

하지만 이러한 각 당의 총선 채비에도 불구하고 내년 총선을 관통할 정국 이슈가 엄존하는 상황에서 각 당 지역구 후보들간의 경쟁보다는 정국 이슈에 따른 대형 바람몰이에 의한 선거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예년이면 중앙당 총선 공약집 준비가 본격화하거나 지역별 정책공약에 대한 우선순위가 확정되는 등 본격적인 선거준비에 들어가야 할 시점임에도 지금은 생각도 못하는 실정이다.

지난달 4일부터 시행된 일본의 반도체 3개 소재에 대한 수출규제 발표와 오는 28일 본격화할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한국 배제조치 등 일본의 경제보복이 거시경제를 흔들고 있는데다 우리측의 맞대응 등 한일 양국의 경제전쟁이 장기화할 공산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이같은 경제전쟁은 "원하든 원치않든 가뜩이나 불활에 빠진 우리의 경제를 더욱 침체국면으로 몰아넣을 공산이 커 경제이슈가 선거판의 다른 한 축으로 자리할공산이 크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각 당 주요 정책공약, 개헌논의, 충청권 혁신도시 지정 현안 등 실종

뿐만 아니라 올들어서만도 8차례 발사체 도발을 게속해온 북한발 안보위기는 한반도 평화문제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란 점에서 국민의 안보불안 심리를 건드릴 수 있어 총선 영향에 직접적이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여권의 경우, 7월 청와대 비서진의 대폭 물갈이, 8월 중폭의 개각을 통해 총선출마자들을 추리는 등 총선승리를 통한 문재인 대통령 후반기 안정화 전략을 실행하고 있으나 이들의 총선지원 역시 거대 이슈에 의한 정국의 영향에 비하면 미미할 수 밖에 없다.

야권도 각 당이 저마다 다당제 속에 최대한 의석수를 확보하기 위한 고심중이나 정국 흐름에 신경을 곤두세우는 것은 마찬가지.

특히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광복절 기념식에서 '평화경제' 남북통일' 등 대형 이슈를 던지며 정국주도에 꾀했으나 만 하루가 지나지 않아 북한의 8차 발사체 도발과 조롱과 막말성 담화에 왅전히 찬물을 끼얹은 상태다.

이런 실정 속에 대전 충청권의 지역 최대 현안이라 할 혁신도시 지정 문제를 비롯한 지역 이슈들은 정국이슈에 블랙홀처럼 빨려들어갈 수 밖에 없어 그만큼 지역 민초 선발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애기다. 지역의 격전지 한 두곳을 제외하고는 인물이 아닌, 정당 투표와 묻지마 투표가 판세를 좌우할 공산이 크지않을까 우려된다.

말하자면 이번 선거 역시 '묻지마 선거' 공산이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다당제 하에서 군소 정당들의 '폐해'가 클 수 밖에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비근한 선거에서만 보더라도,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서 세월호사건이 정국으 블랙홀화 한 바 있으며, 지난해 지방선거에서는 싱가폴 북미정상회담과 남북정상회담이 뜨거운 이슈가 돼 서거를 삼킨 바 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