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예타 면제보다 902억 원 증액 7852억 원으로 조정
내달 중 기본계획 승인 신청...2025년 개통 목표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 적정성 검토에서 통과됐다. 대전트램.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 적정성 검토에서 통과됐다. 대전트램.

[충청헤럴드 대전=박성원 기자]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사업이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수행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에서 통과됐다.

특히 지난 1월 예타 면제 통과 당시(6950억 원) 총 사업비 대비, 902억 원 증액된 7852억 원으로 검토되면서 ‘트램’ 사업 추진에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이와 관련 대전시 박제화 트램도시광역본부장은 26일 오전 시청 기자실에서 언론브리핑을 열고 “기본안과 대안 모두 지난 21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만큼 향후 기본계획 승인 시 총사업비 증액의 명확한 근거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기본안에서는 예타 면제 통과 사업비 대비 총 578억 원이 증액됐다. 주요 증액 내역으로는 서대전육교 고심도 복선터널 도입에 따른 지하화 사업비 358억 원, 테미고개 급경사 조정(트램차선 U-type 시공)을 위한 30억 원 등이다.

대안의 경우는 그동안 대전시에서 지속적으로 요청했던 테미고개 2차로 복선 터널화 사업비 324억 원이 추가 반영된 것이다.

대전시 박제화 트램도시광역본부장이 26일 언론브리핑을 갖고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사업 추진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대전시 박제화 트램도시광역본부장이 26일 언론브리핑을 갖고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사업 추진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심의를 통과 한 두 가지 계획안 중 테미고개 지하화를 포함하고 있는 대안을 기본으로, 추가로 필요한 사업계획 내역을 담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최종 승인을 추진할 방침이다.

다만 그동안 주요 쟁점사항이었던 일반차도를 모두 포함한 서대전육교의 지하화의 경우, 기획재정부 사업비 증액 최소화 방침에 따라 이번 적정성 검토 최종심의 결과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서대전육교의 일반차도를 포함한 8차로 지하화를 위해서는 169억 원 추가 반영이 필요한 상황.

이와 관련 박제화 본부장은 “서대전육교 지하화 사업을 위한 예산 확보를 위해 지역정치권과 관계공무원 등 협력을 통해 해당 계획안이 최종 반영될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와 적극적으로 재협의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전시는 내달 중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기본계획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며 올 하반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기본계획이 최종 승인되면 바로 기본 및 실시설계를 발주하는 등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