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대전지역 시민단체 ‘대전의료원 설립’ 촉구 기자회견
‘KDI, 대전의료원 예타 경제성 분석 재검토’ 촉구

대전지역 일부 시민단체들이 2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대전의료원 설립'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대전지역 일부 시민단체들이 2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대전의료원 설립'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성원 기자] 대전지역 시민단체들이 대전의료원(이하 의료원)에 대한 KDI의 예비타당성 분석이 단순 경제성 논리로 접근하고 있다며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의료원 설립’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 공약이었다며 문 대통령과 정부는 “대전의료원 설립 약속을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대전지역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대전시립병원설립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27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KDI는 지난 7월 15일 기획재정부와 보건복지부, 대전시가 참여한 1차 점검회의에서 경제성과 정책성, 균형발전성의 3대 평가항목 중 경제성 분석에서 총괄비용이 편익보다 과도하게 높다”면서 “대전시가 문제점으로 지적한 KDI평가 보고서는 황당하고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500병상 규모의 세종충남대병원보다 300병상 규모의 대전의료원 총괄 비용이 381억원으로 과다 평가되고, 운영비도 세종충남대병원은 30년간 인건비를 반영하지 않은 반면 대전의료원은 비용에 산입해 비용 부분을 증가시키고, 진료 권역도 계룡 금산을 제외하는 등 불리한 기준을 적용했다”고 주장했다.

운동본부는 “KDI의 분석이 졸속으로 진행됐고 대전의료원 설립을 좌초시키려는 어떤 의도를 가진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면서 “대전시민은 기획재정부와 KDI의 예비타당성 평가의 불합리함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대전의료원의 잘못된 1차 평가 내용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150만 시민의 이름으로 KDI에 대한 감사원 청구를 청구하겠다”고 경고했다.

운동본부 원용철 공동대표는 이 자리에서 “대전의료원 설립은 150만 대전시민의 30년 가까운 염원인데도 KDI는 공공의료를 비용 대 수익 규모의 단순 경제 논리로 편향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는 대전의 대표적 공약 사업인 대전의료원 설립 약속을 대전시민의 준엄한 명령으로 듣고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이들은 대전지역 국회의원들을 향해 대전의료원 설립 추진 과정에서 뒷짐만 지고 있다며 무관심을 질타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대전시민단체연대회의 문성호 공동대표는 “지역 국회의원 등 정치인들은 대전시민의 염원을 대전시민의 명령으로 느끼고 있는지 관심조차 없다는 합리적 의심을 하게 한다”며 “특히 대전의료원 설립부지 지역구인 자유한국당 이장우 의원은 누구보다 대전의료원 설립을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표는 허태정 대전시장을 향해 “보문산에 곤돌라, 전망타워 등을 설치해 관광객 유치 계획 내세웠다. 경제성도 없고, 생태환경을 훼손하는 구시대적인 개발사업”이라고 지적하며 “최소한의 의료 안전망인 시립의료원 설치의 필요성을 깨달아야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대전의료원은 지난해 4월 정부의 예비타당성 대상 사업으로 선정돼 한국개발연구원(KDI)이 경제성, 정책성, 지역균형발전 등에 대해 평가를 진행 중이다.

대전시는 동구 용운동 선량마을에 국비 431억 원과 시비 884억 원 등 모두 1315억 원을 들여 300병상 규모의 대전의료원 설립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