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의회 한국당 의원 ‘재협상 촉구’ 기자회견…“축구센터 유치, 굴욕협상”

28일 천안시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대한민국축구종합센터 유치와 관련 대한축구협회와의 최종 협약 내용이 불합리하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충청헤럴드 천안=안성원 기자] 충남 천안시가 올해 최대의 성과로 내세웠던 대한민국축구종합센터(이하 NFC) 유치가 지역정가의 최대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천안시가 유치에 급급해 불리한 조건으로 협상을 체결했다는 것.

28일 천안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종 협상 내용은 시의 재정적 부담이 너무 크고 고스란히 피해는 시민이 보게 될 것”이라며 “불합리한 조건을 재협상하지 않으면 관련 예산과 조례안을 통과시킬 수 없다”고 주장했다.

우선 협약내용 중 양자가 동등한 책임을 지지 않는 불합리한 점을 일일이 언급했다.

구체적으로 ▲축구센터 반경 1㎞ 내에 시설물설치 제약(4조2항)으로 인근 주민 사유재산권 침해 및 기존 시설물 관련 시 보상비 부담 증가 ▲시민 이용 불가한 실내훈련장 신축(5조2항)에 혈세 100억 지원 ▲건축, 사업비 천안시 부담 불구 관리위탁은 축구협회(6조) ▲축구발전기금 조성 100억 원 축구협회 사용허가(7조) ▲전용도로 하이패스IC 250억 천안시 부담 ▲천안시 시설물준공 기한 벌금(1일 300만 원) 대비 축구협회 NFC완공 6개월 내 이전 관련 패널티 전무 등이다. 

한국당 의원들은 “이 내용대로라면 과연 축구센터가 천안시민의 것이라 할 수 있겠는가. 참고로 파주의 경우 2년간 57일만 개방했다. 프로구단 창단도 K1인지 K2인지 언급이 없다. 대한축구협회 상주인원 150명에 대한 이주대책까지 시가 걱정해줘야 하는 가”라고 따졌다.

NFC인근 재산권 피해 등 주권행사 못 하는 '불합리 조항'

특히 “천제 14만4000여 평 가운데 축구협회가 매입해야 하는 3만평의 토지비 180억 원은 10년간 분납 특혜를 주고 천안시는 일시불에 가까운 사업비를 부담하는 것도 모자라 위반 시 벌금까지 물게 됐다”며 “이런 협약이 잘 된 것인가. 이 내용으로 유치할 지자체가 과연 있을까? 인근 아산시는 왜 유치를 포기했겠느냐”고 날을 세웠다.

유치를 원조한 양승조 충남지사의 도비 400억 원, 박완주 국회의원의 국비 200억 원 지원약속에 대해서도 “두 사람과 구 시장은 반드시 지원하겠다는 확약을 공신력 있게 표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천안시민을 상대로 사기를 친 것과 다를 바 없다”면서 “참고로 성정도 축구센터 건립 당시 총 1275억 원 중 도비는 60억 원에 불과했다”고 압박했다.

이들은 천안시와 대한축구협회가 연구용역을 통해 발표한 NFC 경제효과에 대해서도 의혹을 던졌다.

한국당 의원들은 “천안시가 쏟아 붇는 사업비에 비해 경제효과는 매우 적을 것이라 본다. 용역보고서는 대한민국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과장한 것 같다”며 “파주NFC 주변상과와 지역구 시의원과 간담회를 가진 결과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경제효과는 전혀 없었고 민주당 소속 파주시의장은 경제에 별 도움이 안 된다고 말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부가적인 시의 재정 부담요소도 지적했다. 이들은 “시는 지원받는 예산은 최대로, 시가 부담할 재원은 최소로 계산했다”며 “일례로 천안시가 NFC 부대시설인 실내체육관 및 수영장 예산으로 160억 원을 추계했지만 최근 신축한 한들문화센터 수영장만 해도 8라인에 289억 원이 소모됐다. 최소 200억 이상 들어갈 것”이라고 추산했다.

국·도비 지원 확약, 주민투표 요구…"당초 조건으로 재협상해야"

또 “NFC완공 이후에도 시가 부담해야 할 금액을 보면 향후 10년 간 프로구단 1000억, 전용경기장 신축시 100억 추가, 축구박물관 160억, 실내체육관 및 수영장 240억, 축구센터시설물관리 180억 등 총 3000억 원이 소요된다”고 제시했다.

그러면서 NFC협약 이행을 위해 ▲최초 공고대로 부지면적 10만 평 재조정 ▲천안시 부지제공, 시설시 대한축구협회 부담 및 기간만료 시 기부채납(파주NFC 모델) ▲국·도비 지원 확약 ▲시민동의 등의 조건을 충족시킬 것을 요구했다.

이어 “의회 절차와 심의 과정에서 위법성 여부를 따져 감사기관 의뢰조치를 강구하고, 천안시가 제출한 자료 중 허위사업비 내용이 있다면 진위여부를 가려 법적조치 하겠다”며 “각계각층의 시민과 의회, 전문가가 참여하는 토론회를 열고, NFC 유치를 위한 주민투표를 추진해 시민의 의견을 묻겠다”고 예고했다.

정도희 부의장은 “그동안 시민들게 협약의 부담함을 알리긴 했는데 파주현장을 다녀보고 구체적인 수치를 추산하느라 뒤늦게 기자회견을 갖게 됐다”면서 “NFC의 유치는 환영하지만 현 협약서는 불합리하다. (축구협회가) 일방적으로 계약을 파기한다면 법적 책임을 묻겠다. 이런 것을 감내하더라도 경제적인 낭비는 막을 수 있을 것이라 본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