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세종지역 시민사회단체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 출범

대전·충남·세종 등 충청권 시민사회단체가 3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 출범을 선포했다.

[충청헤럴드 내포=박민기 기자] 대전·충남·세종 등 충청권 시민사회단체가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

공대위는 3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행정중심복합도시와 과학비즈니스벨트가 위기에 처했을 당시의 절박한 심정으로 550만 충청인의 지혜와 힘을 다시 모아 공대위 출범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는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을 핵심 국정과제로 설정하고 세종시를 실질적인 행정중심복합도시로 강화하면서 국민적 동의를 전제로 행정수도 개헌을 추진하겠다고 표명했다”며 “그러나 정부의 자치분권 종합계획은 구체적 이행조치가 미흡하다는 평가와 반도체 클러스터 용인 유치, 혁신도시 대전·충남 배제 등 후퇴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의 성공을 위해서는 세종시 원안사수와 과학비즈니스벨트 원안사수를 위해 일치단결했던 충청권 시민사회의 연대활동을 복원하고 지방분권, 주민자치운동의 선도적인 실천활동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충남의 경우 혁신도시 추가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과 함께 전국에서 유일하게 지상파방송 총국이 부재해 언론과 정보환경에서 철저하게 소외되고 있다”며 “KBS충남방송총국 설립은 물론 서해선과 신안선선 직결 관철을 위해 협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대전의 핵심과제인 혁신도시 추가지정과 공공기관 이전과 함께 광주, 울산과 함께 공공의료원이 없는 광역시로, 지역의료 불균형 해소와 공공의료안전망 구축을 위해 대전의료원이 건립되도록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이들은 “세종은 서울과 정치행정의 이원화로 인한 비효율성을 해소하고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성장하기 위해 ‘국회 세종의사당’과 ‘청와대 세종집무실’ 설치에 협력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공대위에는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지방분권충남연대, 지방분권세종회의 등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