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영·안정근 의원 정책 실효성 주문…유성기업 해결촉구 성명서 발표

아산시의회 김미영 의원(왼쪽)과 안정근 의원.

[충청헤럴드 아산=안성원 기자] 아산시의회 김미영 의원과 안정근 의원이 3일 열린 제21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각각 ‘농어업 환경개선’과 ‘고교무상교복 지원’ 등을 주제로 한 5분 발언을 통해 시민들의 피부로 느낄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정책을 주문했다. 

먼저 김미영 의원은 “도·농 복합도시인 아산시의 농·어업인을 위한 시책이 얼마나 현실성 없는 정책을 펼치고 있는지 의구심을 갖게 한다”며 “고령 영세농업인 영농지원 조례, 여성농업인 육성 및 지원 조례, 농업인들을 위한 농기계 대여, 여성농업인을 위한 바우처 제도가 있지만 효과를 가져 오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아산시 농·어가 인구는 전체의 6.6%인 2만2000여 명으로 신창 및 둔포면, 탕정면의 인구규모와 거의 같다. 하지만 2019년 아산시의 도시·건설 분야 예산은 전체예산의 15.08%인 반면 농업분야 예산은 8.51%에 불과하다.

2015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농가 인구수 중 가장 많은 연령대는 70세 이상으로 농업분야 재해율은 전체사업의 1.8배, 근골격계 질환은 비 농업인에 비해 2.4배 높다. 

김 의원은 “수확물 운반구, 농작물 운반트럭에 어르신을 위한 리프트 설치 등 편이장비 보급과 운동기구 및 화장실 설치 등 농업환경 개선이 필요하다”며 “현실적이고 농업인에게 와 닿을 수 있도록 환경개선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안정근 의원은 고교무상교복을 언급하면 시민들이 실감할 수 있는 교육복지를 촉구했다.

충남도는 3대 무상교육의 일환으로 2019년도부터 중학생 무상교복을 실시하고 있지만, 내년 고교 무상교복 확대추진은 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이미 공주, 보령, 논산, 당진, 부여, 서천, 청양은 고교 무상교복 지원을 시행하고 있으며 천안시, 계룡시, 예산군은 2020년부터 실시계획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안 의원은 “타 시 전출이유 중 큰 부분은 바로 교육이다. 50만 명이 되기 위해서는 외부유입 인구도 중요하지만 전출을 최소화 해야 한다”며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고교생 교복 무상지원을 확대하고, 타 시군구와 차별화된 교육정책으로 시민에게 다가가기를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날 시의회는 김희영 의원이 대표 발의한 ‘유성기업 노사문제의 평화로운 해결’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김 의원은 대표발의를 통해 “2011년 이후 9년간 지속되고 있는 유성기업 사태가 범사회적 열망에도 불구 노사 이견으로 집중교섭 제안이 불발되고 대립 일변도로 치닫고 있다”며 “노사가 하루빨리 진솔하고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노사분쟁을 종식하는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결단을 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