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중앙선관위]
[이미지=중앙선관위]

'조국 사태'의 격랑 속에 총선 시계는 여전히 빠르게 돌아가고 있다. 패스트트랙 정국을 관통하며 태워진 선거법 논의가 남은 변수이긴 하지만, 여의도를 향한 여야 각 후보들의 움직임은 한 시도 쉴 수 없다. 내년 4월 15일 치러질 제 21대 국회의원 선거까지 앞으로 남은 시간은 꼭 7개월 남짓. <충청헤럴드>는 주요 격전지를 중심으로, 포착되는 각 후보들의 움직임을 좇아 시리즈로 내년 선거 향방을 저울질 해본다. <편집자 주>

[충청헤럴드 서울= 강재규 기자] 이른바 '조국 사태'의 후폭풍이 예고되고 있는 가운데 정가는 그야말로 태풍전야다. 선거는 누가 뭐래도 '바람'을 이길 자는 없다. 그 바람이 '태풍'이라면 그 누구도 적수가 되지 못한다. 조국 임명이 민심의 거대한 동요에 더욱 불을 지필 것인지, 아니면 이반기로에 있던 민심을 되돌릴 수 있을 것인지 초미의 관심사다. 특히, 검찰개혁과 '조국 사퇴 야권 연대'의 격돌을 앞둔 정치권의 향배에 지역 정가가 눈을 부릎뜨고 지켜보는 가운데, 여야 각 당 후보들 나름의 정중동 물밑 움직임도 간파된다.

다가올 내년 4월 총선은 특히 문재인 정권의 반환점을 돈 후에 치러지는 중간평가 성격이 짙어 결과에 따라서는 정권 후반부는 물론 차기 정권 향배를 결정하는 중요한 선거다. 조국 임명으로 국민적 신뢰자본을 상당부분 손실한 현 정권에 대한 야권의 공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에상되는 가운데, 새로운 선거제 관철 여하에 군소 정당들이 이이제이 형태로 합종연회하면서 각 지역 후보들의 연대 움직임도 가시화된다고 봐야 한다.

직전 총선이었던 2016년 4.13 총선 당시, 여야는 '정부 지원론(야당 심판론)'과 '정부 심판론'이 충돌했다. 결과는 어느 정당도 과반을 확보하지 못한 채 균점상태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123석, 새누리당 122석, 국민의당 38석, 정의당 6석, 무소속 11석 등이었다. 이같은 현상 속에 대전 역시 여야가 고루 균점하는 양태로 나타났다. 동보-서진(동쪽 동구, 중구, 대덕구는 보수당인 새누리당이, 서쪽 서구 갑·을과 유성구 갑·을은 진보의 더불어민주당이) 양분했던 것.

대전의 전통적 '정치 1번지'로 불리는 대전 중구 총선 경쟁은 언제나 뜨거운 관심을 모으는 곳이다.

중앙선관위 집계 결과 2016년 제20대 총선 당시, 유권자 20만9천명 가운데 56% 가량이 투표한 가운데, 이은권 새누리당 후보가 41.6%를 특표해 당선됐었다. 여기에 도전했던 더불어민주당 송행수 후보가 33.9%를, 유배근 후보가 22.1%로 그 뒤를 이어 고배를 마셨던 곳이다. 무소속 송미림 후보는 2.4%로 미미한 득표에 그쳤다.

역대 이 지역 출신의 정치인으로, 강창희 전 국회의장이 다선을 구가하며 다진 곳인데다, 권선택 전 대전광역시장이 총선을 통해 데뷔했고, 강 전 의장과 리턴매치를 하며 번갈아 격전을 벌였던 곳이란 점에서도 그렇다.

가장 관심을 모았던, 권선택 전 대전시장에 대해 지난 8.15 사면이 불발로 그치면서 그의 출마가 불가능해졌지만, 여전히 정치1번지로서의 명성은 충분한 곳이다.

4월 15일, 제21대 총선까지 남은 시간은 꼭 7개월여. 지금까지 드러난 구도로는, 현역 야당 의원에 여야 군소 후보들이 달려드는 형세다. 특히 여권 후보군이 몰리며 본격적인 물밑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대전의 중원이라 할 수 있는 지역이란 '상징성' 때문에 여야 모두 중구를 격전지로 꼽고 당력을 집중할 것이 병백하다.

정치권에 따르면 지금까지 드러난 출마 후보군으로는 중구에선 6명 정도로 좁혀지고 있다. 현역인 자유한국당 이은권 의원을 제외하면 대부분 더불어민주당 인사다. 지명도가 떨어지는 민주당 인사들은 당원 확보와 얼굴 알리기에 열중하고 있다.

직전 총선에서 얼굴을 알렸던 송행수 민주당 중구지역위원장은 지역을 누비며 이름과 얼굴을 알리는데 주력하고 있다. 송 위원장은 목동에서 태어나 목동초, 대성중, 보문고를 나온 중구 토박이인 점을 적극 어필하고 있다.

김경훈 전 대전시의장도 움직임이 포착된다. 시의원시절에 비해 언론과의 스킨십이 부족한 점을 발로뛰며 그복하려는 모습이다. 지역구였던 태평·유천동을 기반으로 구도심 민심 공략에 공을 들이고 있다.

전병덕 전 청와대 행정관도 명함을 내밀겠다는 각오다. 이달 초 청와대를 나온 전 전 행정관은 문재인 정부 핵심부에서 일했던 경력을 앞세워 민심을 파고든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진다.

권오철 중부대 겸임교수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봉사단을 꾸려 지역민과의 스킨십을 강화하는 한편 당원들과의 소통폭도 넓히며 영향력을 확대하는 중이다. 세대교체론을 앞세우며 결정적인 때 세몰이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반면, 현역 구청장인 박용갑 중구청장은 구정에 집중하고 있다. 아직 뚜렷한 출마 여부를 밝히진 않았지만, 3선 제한룰에 처한 상황에서 어떻게든 그의 정치적 행보가 여타 후보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크다. 그만큼 현역 프리미엄을 갖고 있기때문이다.

그의 행보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다른 한편에서는 박 청장의 총선 출마를 가정해 중구청장 도전을 염두하는 인사들이 그만큼 여럿된다는 뜻이기도 하다.

현역인 한국당 이은권 의원은 정공법으로 승부를 건다. 이 의원은 최근 침체된 서대전역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모양새. 서대전역 광장을 출발해 대전역과 복합터미널 등을 경유하는 시내버스 노선과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시티투어 코스를 신설하고, 주변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는 등 성과를 내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는 중이다.

이밖에 한국당에선 조재철 전 중구의원이 조직 구축에 나서며 표밭을 다지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남충희 중구지역위원장의 도전이 꾸준히 거론된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의 출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유민봉 현 의원도 가능성은 있으나 여러 루트로 확인한 바로는 출마의사를 적극적으로 표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역 의원이 버티고 있다는 부담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