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구매 확대로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신규 업체 발굴 및 협동조합 ‧ 사회적 기업 판로 지원으로 동반성장

 

신규 중소기업 발굴을 위해 구매상담회에서 상담하는 모습.[사진=한국조폐공사 제공]
신규 중소기업 발굴을 위해 구매상담회에서 상담하는 모습.[사진=한국조폐공사 제공]

[충청헤럴드 대전=박상민 기자] 한국조폐공사가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전체 공공조달 구매액의 90% 이상을 중소기업 제품으로 구매한다.

조폐공사는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현을 위해 공공구매제도를 적극 활용, 중소기업 및 사회적 기업의 판로 확대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이를 위해 조폐공사는 구매상담회에서 발굴한 신규 중소업체와 자체 분석을 통해 찾은 협동조합 및 사회적기업의 제품 목록을 MRO(Maintenance Repair Operation, 기업의 소모성 자재) 구매 대행업체에 제공, 우선 구매를 요청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초까지만 해도 전무했던 협동조합과 사회적기업의 MRO 제품 구매품목이 올 6월말 현재 1600여개로 늘었다. 또 사회적기업 전체 구매액이 2017년 4억1000만원에서 2018년 7억원으로 67% 증가했다.

조폐공사는 사회적기업, 중증장애인 기업, 여성기업, 자활용사촌 및 친환경인증 제품을 우선 구매할 계획이다.

조폐공사는 전체 공공구매액의 90% 이상을 중소기업 제품으로 구매하고 있다. 2018년 총 구매액 955억원중 중소기업 제품이 907억원으로 95%를 차지했다. 올 상반기도 전체 구매액 485억중 중소기업 제품이 461억원(95%)에 이른다. 이는 관련법상 공기업의 중소기업 물품 의무구매비율(50%)을 훨씬 뛰어넘는 수준이다.

조폐공사 신학수 경영지원처장은 “공공구매 활성화를 위해 전담팀을 구성해 운영중”이라며 “사회적경제 기업과 중소기업 제품 구매를 확대함으로써 공기업에 부여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