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대전시의회 인사청문회…‘투기성 재산 형성과정 및 도시철도 민영화 계획’ 집중 질의

김경철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내정자가 19일 인사청문회 자리에서 인사청문특위 위원들의 질문에 답변 하고 있다.
김경철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내정자가 19일 인사청문회 자리에서 인사청문특위 위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성원 기자] 19일 열린 김경철 대전도시철도공사(이하 철도공사) 사장 내정자에 대한 대전시의회 인사청문회에서 김 내정자의 투기성 재산형성과정이 도마 위에 올랐다.

이날 질의에 나선 김찬술(민주당·대덕구2) 의원은 “내정자가 보유하고 있는 5개 필지중 도로부지의 경우 일반인들이 사면 그냥 ‘맹지’인데 소개를 받아 샀다고 하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본인의 이력을 통해 정보를 갖고 취득한 것이라는 의심이 든다” 의혹을 제기했다. 

또 8억 원 상당의 김 내정자 아들 명의 부동산 취득에 대해 “아들 명의로 빌라도 샀는데, (미국 유학중인) 아들은 현재 집에 살고 있지도 않고 있다”면서 “투기가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우승호(민주당·비례) 의원 역시 “아들이 미국서 공부를 하고 있는 중인데, 2018년에 왜 굳이 집을 샀느냐”고 물으며 “주거목적이 아닌 투기가 아니냐. 우리나라의 20~30대는 공감을 하기 어렵다. 후보자의 도덕성면에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내정자는 “본인과 처가 받은 퇴직금과 전세금을 받은 것을 합해 30억 원 정도의 유동자산이 있었는데 컨설팅사에 자문을 했더니 '잘 보관하지 않으면 사기를 당하는 사람도 많으니 땅에 묻어두라'고 해서 그렇게 했다”면서 “지위나 정보를 이용해 투기를 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저는 평생 도시철도를 타면서 매일 5000원 정도는 아꼈고, 도시철도를 타다보니 담배와 술도 안하고 골프를 한 적도 없는 맞벌이 부부였다”면서 “양해를 구하겠다”고 덧붙였다. 

19일 대전도시철도공사 노조원들이 대전시청 앞에서 김경철 사장 내정자의 임명을 반대하며 집회를 펼치고 있다.
19일 대전도시철도공사 노조원들이 대전시청 앞에서 김경철 사장 내정자의 임명을 반대하며 집회를 펼치고 있다.

철도공사 노조가 김 내정자를 수서발KTX 민영화에 앞장선 이명박 정권 하수인으로 규정하면서 임용을 반대하는 것과 관련해서도 질의가 쏟아졌다.

운용대(민주당·서구4) 의원은 “노조가 반대하고 나선데는 내정자가 이명박 대통령 재임시 공공교통 민영화 추진과정서 핵심역할을 했고, 이 대통령의 서울시장 재임시 서울지하철 9호선에 3조 원을 투자하고도 연간 120억 원을 부담케하는 적자노선을 만들어 9호선 운영사인 외국회사에 막대한 이익을 안겼다”면서 “노조는 내정자가 철도 전문가이기는 하지만 투자자로 보고 있다. 철도공사에 대한 민영화 계획이 있느냐”고 물었다. 

오광영(민주당·유성구2) 의원은 “내정자의 이력을 보면 연구자로 시작을 했다가 민간자본 회사의 CEO도 했다. 후보자의 정체성이 무엇이냐”면서 “내정자는 효율성을 강조하는 민영화 전문가로 규정하고 싶다. 차관급인 한국교통연구원 원장까지 했는데 철도공사 사장을 하려는 이유가 뭐냐”고 추궁했다.

이에 대해 김 내정자는 “서울지하철 9호선은 처음 시작할 때부터 민영화 방향이 정해져 있었고, 대전은 (그와 달리) 현재 훌륭히 운행 중”이라며 “민영화는 철도공사 사장이 아닌 대전시장과 시의회의 합의가 필요하고, 저의 권한을 넘어서는 일”이라고 민영화 계획을 부인했다.

김경철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내정자가 19일 대전시의회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정책소견을 밝히고있다.
김경철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내정자가 19일 대전시의회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정책소견을 밝히고있다.

한편, 이날 김 내정자가 청문회 초반 정책발표를 통해 밝힌 “철도공사를 ‘교통공사’로 전환하겠다”는 발언을 두고 공방이 빚어지기도 했다.

김 내정자는 “2호선 트램이 완벽히 건설되도록 지원하고 3호선 (역할을 할) 충청권 광역철도도 통합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철도공사를 ‘교통공사’로 전환해 더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구본환(민주당·유성구4) 의원은 “도시철도 1·2호선과 광역철도 등 ‘궤도’ 부분은 철도공사가 맡고, 시내버스와 공용자전거 ‘타슈’ 등 육상교통은 교통공사가 별도로 병행 관리하는 것이 낫지 않겠느냐”고 제안한 뒤 “교통공사를 설립하면 마찰만 더 생기지 않겠느냐. 버스를 교통공사가 같이 운영하면 죽도 밥도 안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내정자는 이에 대해 “타슈나 마을버스, 시내버스와 연계해 승용차를 타는 것보다 시민들이 이익이 되고, 공공교통을 이용하게 하려면 타이틀을 교통공사로 바꾸는것이 바람직하다고 보고 있고, 공공서비스는 통합센터에서 시민에게 정보를 주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하지만 의사결정은 제가 할 일이 아니다. 시와 시의회가 해야 할 일이고, 합의수렴 과정이 있어야 한다”면서 한발 물러섰다.

끝으로 김 내정자는 “사장이 되면 도시철도 안전 전통을 이어가고, 현장중심·고객중심으로 바꿔 품격있는 서비스를 개발하겠다”며 “대전의 제2의 고향이다. 어느 동네에 살든 10분만 걸으면 도시철도를 만나고, 5분만 기다리면 철도를 타고 30분 안에 어디든 갈 수 있는 대전시를 만드는데 초석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사청문회 특별위원회는 오는 23일 김 내정자에 대한 적격·부적격 여부에 대한 논의해 그 결과를 허태정 대전시장에게 전달하게 된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