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내년 후반기 지역 공기관 지역인재 할당 채용"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세종특위 공동위원장. [사진=강재규 기자]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세종특위 공동위원장. [사진=강재규 기자]

 

■ 소급적용해 17개 기관 지역인재 할당비율 18% 적용시 대략 500명선 채용... 이후 30%선까지

 

[충청헤럴드 국회= 강재규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병석(대전 서구을) 세종국회의사당특별위원회 공동위원장은 19일 지역현안이 되고 있는 청와대 세종제2집무실 추진과 관련, "국회 세종의사당이전과 청와대 제2집무실설치는 세종 행정수도의 완성"이라고 잘라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함께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세종특위 박병석 위원장은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국회 출입 대전충청지역 정치부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 자리를 통해 "지역인재채용에 관해선 해당 기관들 가운데 2006년 이전 기업까지 포함해 소급적용하는 것이다보니, 동의 과정이 쉽진 않았다"고 전제하고, "일일이 발로뛰는 노력 끝에 '법이 통과되면 수용하겠다' 하는 입장을 받아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르면 내년 후반기부터 대전충청지역 소재 공공기관 지역인재채용 의무비율적용이 가시화될 것임을 시사했다.

박 위원장은 "국회 세종의사당 추진은 당에 특위를 만들어 추진하고 있으며, 대통령제2집무실 세종설치는 당정이 협의해 추진하는 것이 당론"이란 입장을 분명히했다.

박 위원장은 이와 함께 혁신도시특별법 추진 1단계라 할 지역인재채용 할당문제와 관련, "(적용)첫 단계를 18%, 아니면 20%를 적용 할건지 그런 문제는 남아있다"면서 "일단은 18%부터 (적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그러나 이러한 지역공기관 인재채용의무화 비율적용을 위한 제도의 시행은 관련 법안 통과를 대전제로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박 위원장은 최근 대전 충청지역 소재 해당 17개 기관을 상대로, 지난 2018년에 첫 의무화가 시작됐던 점을 들어, 이때로부터 시작하게 해달라는 의견을 모아 설득작업을 벌여왔다.  또 해당 기관의 동의가 필요한 만큼 일일이 설득작업을 해야 했고, 정부와 협의도 그간 두 차례 거쳤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이 제도 시행이 본격화하는 내년 하반기쯤부터는 지역인재할당 비율을 18%에서부터 시작한다고 할 때 시행 첫해에 대략 500명선에서 대전충청 지역대학 출신 인재가 배정될 수 있으며, 이후 매년 늘려 30%비율까지 채워갈 것으로 보인다.

박 위원장은 지난 7월 국회 국토교통위 법안소위를 통과한 혁신도시법 개정법률안을 발의한 바 있으며, 이 개정안에 대해 국토교통부의 입장도 적극적이어서 법안 통과와 함께 시행령 마련에는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박 위원장은 또다른 현안이 되고 있는 국회 세종의사당 이전과 관련, "최근 국회와 정국 상황이 결코 녹록치 않아 어려움은 예상되지만 내일(20일) 있을 국회 심포지엄 등을 통해 각계 공감대를 형성해가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최근 세종 국회의사당추진 특별위원회는 국회사무처에 관련 용역을 의뢰, 그 결과를 받아본 결과 예결위를 포함해 12개 상임위 설치안으로 좁혀지고 있고, 그에 대해서는 아직 아무런 변동사항이 없다"면서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 차분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 국회의사당 대전이전을 제기하는 것과 관련, "대전으로 오면 좋겠으나, 큰 구도가 국가균형발전 구도에서 간다는 점을 고려해줘야 할 것"이라고 말하고 "(이 문제는)다른지역의 문제, 야당하고 협의의 문제, 국민적 동의의 문제 등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박 위원장은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서는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국토연구원에 용역을 준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용역결과가 연말 또는 연초에 나올 것으로 보여, 성과와 단점을 분석해 앞으로의 길을 논의해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욱이 이제까지의 혁신도시 지정방식은 톱-다운 방식의 결정이었으나, 이제는 바텀-업 형식으로 바뀌어 '대전은 뭘 원하느냐' 하는 방식으로 완전히 바뀐다는 점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