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소열 문체부지사 25일 출입기자 간담회…문재인 대통령 순방 때 집중 건의 시사

25일 충남도청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내포혁신도시 사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나소열 문화체육부지사.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나소열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가 도의 최대 현안사업인 내포혁신도시 지정에 대해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그동안 도정현안에 대한 발표에 신중함을 보여왔던 나 부지사가, 다음 달 중으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 순방을 앞둔 상황에서 꺼낸 발언이라는 점에서 관심이 쏠리고 있다.

나 부지사는 25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혁신도시지정과 관련된 도의 대응방안을 묻는 질문에 “혁신도시 지정은 반드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하는 것이 정치권의 역할이고 도정과 지역 정치권이 다같이 노력하고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단지 중앙정부에서는 공공기관 이전계획이 확정돼야 혁신도시 추가지정 논의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나름대로 공공기관 이전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계획이 확정되면 지정을 위해 (중앙정부도) 다 같이 노력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정치권에 강력하게 요청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본다. 시기 문제일 뿐, 혁신도시 지정은 꼭 될 것이라고 생각 한다”고 자신감을 드러내며 “그렇게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 순방과 관련해 “모든 일정은 보안 사안이라 구체적으로 밝히기 어렵다”고 말을 아끼면서 “도 나름대로 이번 방문을 통해 해양바이오 산업과 치유분야 등 신성장산업과 혁신도시 등 현안에 대해 기대를 갖고 있는 건 분명하다”고 기대했다.

대통령 순방이 청와대와의 사전 교감이 필수인 만큼, 이 같은 나 부지사의 전망 역시 어느정도 실현 가능성이 확인됐기 때문에 나온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나 부지사는 또 당진·평택항 매립지 분쟁 진행 상황에 대해 “지난 17일 헌법재판소에 2차 변론을 마쳤는데, 권한쟁의 성격에 해당하는지 여부가 쟁점이었다. 충분치 못했던 답변을 서면으로 제출할 예정”이라며 “지난 2004년 헌재에서 승소한 경험을 바탕으로 법률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대응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헌재와 함께 대법원 제소를 병행한 투트랙 전략으로 진행하려 한다. 대법원에는 행안부장관이 행정관할권을 결정하도록 한 지방자치법 개정에 대해 소를 제기하려 한다. 아직 절차상 현장검증도 진행이 안 된 상황”이라며 “다시 당진땅으로 되돌리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 아직 낙관도 비관도 할 수 없는 상태”라고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이밖에 총선 출마와 후임 부지사에 대한 질문에는 “거취 문제는 혼자 결정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조심스럽다. 후임 부분도 지사님이 판단하실 사한”이라고 즉답을 피한 뒤, “다만 행정 경험과 정무 기능을 모두 만족할 수 없다면, 도의회를 비롯해 청와대와 국회와의 관계를 풀어갈 수 있는 정무 기능을 염두에 둘 수밖에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