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자녀 입시전수조사 기구설치" vs "조국 국정조사가 먼저"


국감 증인출석-특별감찰관 임명서도 '이견'

문희상 국회의장이 30일 오전 국회 의장실에서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와 회동을 가졌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문 의장,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사진=강재규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이 30일 오전 국회 의장실에서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와 회동을 가졌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문 의장,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사진=강재규 기자]


[충청헤럴드 국회 = 강재규 기자] 오는 2일 국정감사 실시에 앞서, 문희상 국회의장이 30일 오전 국회 의장실에서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와 회동을 갖고 현안 논의에 들어갔으나 합의에는 이르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이 국회의원 자녀입시비리조사 전수조사 특별기구 설치를 제안했지만, 자유한국당 등 야당이 반발하며 불발됐던 것. 대신에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국 법무부장관에 대한 국정조사를 먼저 실시 한 뒤 국회의원 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국회의장-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에서 국회의원 자녀 전수조사 얘기하고 있다. 동의하지만, '조국 정국'이후에 하는게 맞다는게 저희의 입장"이라면서 선(先) 조국 국정조사를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조국사태는 우리 사회 공정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 것이기도 하지만, 또 한 편으로는 범법의 문제"라면서 "(국정조사와 국회의원 자녀 입시비리 전수조사가) 동시에 이뤄질 경우엔 범법과 혼재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시기적으로 정리된 후 하는게 맞다는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대표도 "조 장관에 대한 국정조사 논의가 우선이고, 그 이후에 필요하다면 고위공직자·국회의원 자녀에 대한 논의가 향후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지난 3년간 공석이었던 청와대 감찰관을 조속히 임명해야한다고도 강조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나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고위공직자수사비리처 설치 때문에 이 부분(청와대 감찰관)을 사실상 논의하지 않았다"면서 "하루 빨리 특별감찰관을 임명해 제2, 제3의 조국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민주당측은 "우리 당이나 청와대서 의도적으로 미룬 것이 아니라, 추천방식 변경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3당 회동 자리에 들어서기에 앞서 기자들에게 "민주당이 이번 북정감사에서 증인 신청을 무조건 반대하고 있는 것은 그 자체로 '국감 무력화' 의도라고 볼 수 밖에 없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도 집중 추궁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