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서천군, 해양바이오 기업유치 전방위 활동…신성장동력 중심지 부상 '기대'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 조감도.

[충청헤럴드 내포=안성원 기자] 충남도가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역점을 두고 있는 해양바이오 산업과 관련, 서천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이하 장항산단)가 중심 역할을 담당할 전망이다.

충남도와 서천군이 산단에 해양바이오 전문 기업을 중점 유치해 클러스터로 조성한다는 복안이다.

1일 도에 따르면, 장항산단은 지난 2008년부터 3283억 원을 투입해 서천군 장항읍과 마서면 일원 총 275만 779㎡ 규모(산업시설용지 148만 5258㎡)로 조성 중이다.

유치 업종은 해양바이오를 비롯한 생명과학기술, 청정첨단지식, 수송산업, 지역 친화형산업, 뷰티산업 등이며 현재 정우물산 등 21개 기업이 입주했거나 입주를 앞두고 있다.

이 가운데 8개사가 15만 8791㎡를 분양받아 10.7%의 분양률을 기록 중이며, 화장품 제조업체인 선진뷰티사이언스는 장항생태산단 1호 기업으로 이름을 올리고 가동 중이다. 정우물산과 TSPG 등 2개 기업은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와 서천군은 앞으로 해양바이오 전문 기업 유치에 집중해 장항산단을 중심으로 한 해양바이오 클러스터 조성에 발맞춰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 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장항산단 산업시설용지 중 18만 8081㎡를 해양바이오 집중 유치 지역으로 설정했다. 또 해양바이오 관련 대기업 계열사와 접촉하며 유치를 타진 중이다. 내년에는 해양바이오 관련 기관·협회를 통해 전문 기업 유치를 위한 전방위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장항국가산업단지 전경.

특히, 도와 서천군은 장항산단이 인근에 해양생물자원 관련 전문기관인 국립해양생물자원관과 생태 연구·보전·교육·전시 종합 기관인 국립생태원이 위치하고 있어 해양바이오 전문 기업 유치에 최상의 여건을 갖고 있다고 보고 있다.

도는 올해 해양바이오 시제품 및 상품화 공정 개발을 위한 R&D 사업을 추진 중이며, 해양바이오 기업 창업 투자 지원도 실시하고 있다.

전문 인력 양성과 네트워크 조성을 위해서는 한국폴레텍 대학 해양수산캠퍼스 건립도 추진 중이다.

이밖에 해양바이오 전문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근거 마련을 위해 조례를 제정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충청헤럴드>와의 통화에서 “국내 바이오 기업 가운데 원료소재 확보 등의 여건이 충족되면 해양바이오 분야 진출을 고려하겠다는 조사결과가 있다"며 “지역경제를 활성화를 위해 현재 구축 중인 해양바이오 클러스터를 활용하고 장항산단 내 해양바이오 전문 기업을 중점 유치하려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