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위탁운영비 대폭절감, 시설보강 불필요 등으로 장기적 큰 이익” 반박

대전시가 추진 중인 '대전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 사업'에 대한 시민부담 가중 및 민영화 논란에 대해 대전시가 "근거 없는 억지 주장"이라며 반박하고 나섰다.
대전시가 추진 중인 '대전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 사업'과 관련 일부 시민단체 등이 제기한 민영화 및 시민부담 가중 주장에 대해 대전시가 "근거 없는 억지 주장"이라며 반박하고 나섰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성원 기자] 최근 일부 시민단체와 정당이 제기하고 있는 ‘대전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에 따른 시민부담 논란과 관련 대전시가 “근거 없는 억지 주장”이라고 비판했다.

시는 1일 보도자료를 통해 “기존 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를 통해 운영비 절감과 함께 시설보강이 불필요하다”며 “기존 부지의 효율적 활용 등으로 시민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조목조목 반박했다.

특히 시는 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하는 것이 비용적 측면에서도 이득이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이날 대전시 환경녹지국에 따르면, 현재 하수처리장의 경우 일반운영비와 시설투자 위탁비를 합쳐 올해만도 503억 원에 달하고, 이 가운데 473억 원이 대전시설관리공단에 지급됐다. 내년도 하수처리 위탁운영비(3·4공단 포함)는 총 55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시설관리공단에 위탁관리를 시작한 지난 2001년(110억 원) 이래 19년간 운영관리비는 매년 8.83% 인상됐는데, 최근 5개년도 연 증가율 3.67%를 적용할 경우 오는 2026년에는 연간 하수처리비용이 약 682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현행대로 원촌동 하수처리장과 오정동 위생처리장, 신탄진 하수를 위탁 처리할 경우 2026년부터 향후 30년간의 위탁운영비는 최소 1조 5000억 원대에서 2조 원대에 이를 것이라고 대전시는 설명했다.

시는 대전하수처리장 이전·현대화사업을 통해 연 평균 100억 원의 운영비 절감을 기대했다.

“지하화 및 첨단시설로 인해 악취문제를 해소함은 물론 연 평균 최소 100억 원 대의 운영비 절감효과를 거둘 수 있다”며 “추가적 시설보강이 불필요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하수처리비용 절감 및 운영 효율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분석된다”고 대전시는 주장했다.

또 “기존 원촌동 하수처리장 및 오정동 위생처리장 부지의 일부 매각 등을 통해 민간시설 투자비의 일정부분을 조기 상환한다면 운영비 절감효과와 더불어 하수도요금 추가부담은 극히 미미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손철웅 대전시 환경녹지국장은 “아직 사업자 선정 및 실시협약이 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확한 사업비와 운영비 등을 계산하기는 어렵지만 시민부담은 최소화하고, 하수처리 효율성은 극대화 한다는 것이 대전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 추진의 기본방향이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