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지역사무소 언론간담회…“대기업-중소기업 문제, 식품안전 강화가 본질”

7일 언론간담회를 통해 '롯데 협박' 논란에 대해 해명하고 있는 이명수 의원.

[충청헤럴드 아산=안성원 기자] 롯데 신동빈 회상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하면서 갑질논란(본보 3일자 <이명수 의원 '롯데협박' 논란, 지역 정가 '공방전'> 보도 등)에 휩싸였던 자유한국당 이명수 국회의원(충남 아산갑)이 심경을 밝혔다.

7일 오전 이 의원은 자신의 아산 지역사무실에서 언론간담회를 열고 확산되고 있는 논란과 관련 “다른 내용은 다 안 나오고 3억 이라는 금액과 배임을 감수하고라도 해주라는 말만 보도됐다”며 “본질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대기업의 행태와 롯데식품의 식품안전이었는데 본말이 전도됐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먼저 이 의원은 “민원제기인은 우리 지역 출신의 빙과 제조업체인 후로즌델리 대표였고, 당시 롯데의 협력업체로서 수년간 물품을 납품해오다 상호 불분명한 사유로 공급이 중단돼 폐업하는 등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입었다고 호소해왔다”며 “공장 문을 닫은 이후 종사자들의 실직과 주변 자영업자들의 동반 손실 등 아산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다는 호소도 함께 해 왔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그에 따른 보상을 롯데측과 공정거래위원회를 통해 협의해오다 별다른 성과가 없어 저에게 직접 도움을 요청해 왔다”며 “중재해 온 결과 2014년 7월 1차로 7억 원 보상과 함께 향후 상생을 위해 롯데의 품질 및 가격기준에 부합하는 경우 우선적으로 채택하도록 ‘쌍방 합의서’를 작성·교환한 바 있다”고 이어갔다.

특히 이 의원은 “합의서 내용대로 이행하는 방안에 중점을 둬 합의 조정을 중재했지만 진전도 없이 5년의 시간이 흘러갔다”면서 “롯데푸드 간부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답변이 반복됐고, 결국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에게 민원인의 문제 이외에 롯데그룹 관련된 다른 지역의 억울한 민원 및 문제들도 원만히 해결해 줄 것을 요청하는 차원에서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을 하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언론보도 내용 중 이 건과 관련해서 특정금액을 보상하라고 요구하고, 국정감사 증인 출석을 협박이나 압력의 수단으로 활용했다는 내용은 잘못된 내용”이라며 “회사 측에서 횡령 배임죄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무조건 지원하라고 했다는 내용도 사실과 다른 부분이다. 후로즌델리 대표는 2대에 걸친 억울한 중소기업인이며 민원인일뿐 저와 친·인척 관계도 아니고 별도의 금전적 지원이나 후원도 없었다”고 세간의 의혹을 일축했다.

또 “이번 건이 정쟁으로 비화돼 안타깝다. 규정대로 증인요청을 한 것이고 절차에 따라 사유서를 내면 안 나올 수도 있는데 언론에 먼저 보도됐다. 시기적으로 조국 정국을 맞아 한국당에 대한 입지가 변하고 있는데 제 문제가 불거지면서 정쟁으로 가져가려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며 “실제로 다른 식품제조업체에 롯데는 최근 3년간 40여 건의 문제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이 의원은 “롯데는 ‘협박’이라는 표현을 쓰지 않았지만 이를 보도한 언론에서 먼저 사용했다. 살아오면서 저와 대화를 나눈 사람이 ‘협박’이라고 표현한 걸 들어본 적이 없다. 보도에 대한 대응은 종합적으로 검토해보겠다. 당장 무엇을 결정하는 건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회장 대신 사장이 증인으로 출석하는 만큼 계획했던 내용들이 충분히 표출될 수 있도록 국정감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