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대전시 국정감사서 ‘혁신도시 지정 위한 혁신전략 부재’ 질타

8일 열린 대전시 국정감사에서 이은권 의원이 질문하고 있다.
8일 열린 대전시 국정감사에서 이은권 의원이 질문하고 있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성원 기자] 대전시가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중앙정부를 설득할 혁신전략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은권 의원(자유한국당, 대전 중구)은 8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대전시 국정감사에서 “문재인 정부가 국가균형발전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이런 정책의 성공을 위해서 ‘대전혁신도시 지정이 어떤 의미와 역할이 할 수 있는가?’ 라는 부분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한다”며 이 같이 지적했다.

이 의원은 “대전은 처음 (혁신도시) 지정요구 당시 소외론과 역차별성을 부각하며 지역 일자리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설파하는 것에만 치중한다는 지적이 많았다”면서 “전략은 없고 구호만 있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현식전략을 허태정 시장에 제안했다. 그는 “대전 배제 이유였던 정부종합청사, 대덕특구, 그리고 세종시에 대해 배제사유의 불합리성에 대한 반박 논리가 객관적이고 수치화 돼 있지 않다”며 대응책 마련을 요구했다.

특히 “대전은 20여 년 전에 내려온 정부종합청사, 40여년이 흐른 대덕특구가 과연 대전에 장밋빛 효과를 줬는지 국가균형발전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며 “대전시는 이 부분에 대해 연구가 부족했다”고 강하게 질책했다.

그러면서 “지역에서의 역할, 이로 인한 인구유입의 효과와 일자리 창출, 관련 연구소와 기업의 유치 효과, 지방대학과의 연계는 어떻게 이뤄지고, 서로 어떤 도움이 주고받는지 우리가 안고 있는 부담은 없는지 등에 대한 연구용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세종시의 성장으로 인해 대전이 어떤 혜택과 피해를 받고 있는지 인구와, 기관의 유출, 기업의 이전 그것이 대전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에 대한 면밀한 분석도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 의원은 “막연하게 '모든 것이 세종으로 가다보니 힘들다'가 아니라 정확한 수치산출을 포함한 자료를 만들어 중앙정부에 건의할 수 있어야 한다”며 “그것이 대전의 요구가 지역 이기주의가 아니라 국가균형발전이라는 국정과제를 완성하기 위한 국가적 당면과제이고, 정당함을 인정하는 길”이라고 힘줘 말했다.

이 밖에도 “대전의 정체성을 세우고 브랜화 할 수 있는 혁신도시 모델을 만들어야 한고”고도 덧붙였다.

끝으로 그는 “대전시에서는 전문가와 함께 치밀한 계획을 세우고 실행을 준비해야 한다”며 “준비 없이는 성과도 성공도 있 수 없다. 대전시가 노력해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