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문재인 대통령 방문, 도-삼성디스플레이 협약식…아산캠퍼스에 7년간 13조 1천억 투입

10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캠퍼스에서는 문 대통령과 양승조 충남지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대표이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오세현 아산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디스플레이 신규 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이 열렸다.

[충청헤럴드 아산=안성원 기자] 삼성디스플레이가 충남 아산에 7년 간 13조 1000억 원 규모의 투자계획을 발표하면서 지역은 물론 전국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특히 협약식에 11번째 전국경제투어 차원에서 충남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도 함께하면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10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캠퍼스에서는 문 대통령과 양승조 충남지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대표이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오세현 아산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디스플레이 신규 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이 열렸다.

이번 협약에 따라 삼성디스플레이는 아산캠퍼스를 중심으로 차세대 대형 디스플레이 등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5년까지 신기술 전환 생산시설에 10조 원, R&D에 3조 1000억 원 등 총 13조 1000억 원을 투자한다.

세계 대형 LCD 시장에서 공격적인 투자로 생산 능력이 급증한 중국이 연내 한국을 추월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QD-디스플레이 사업화로 프리미엄 시장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부터 아산캠퍼스 LCD 라인 교체를 시작해 2025년까지 QD-디스플레이로 전환한다.

도는 이번 투자가 계획대로 진행되면 신규 재료 및 공정 인력을 중심으로 600명이 증원되고, 간접적으로는 투자 및 생산 증가에 따라 7만 8000명의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와 산업부, 아산시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원활하게 투자를 진행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 등에 적극 협력하고 지원키로 했다.

축사를 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이와 함께 삼성디스플레이는 도가 충남테크노파크에 건립 중인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에 R&D용 설비를 기증하고, 이 플랫폼 운영에 필요한 전문 인력과 기술을 지원한다.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이 국내 소재·부품·장비 기업의 첨단 기술 개발을 위한 허브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삼성디스플레이가 뒷받침한다는 것.

이밖에 도와 삼성디스플레이는 기술 기반 벤처창업 육성을 위해 스타트업파크 운영에 참여, 창업기업 육성, 산·학·관 협력체계 구축, 인력 양성 등을 공동 협력한다.

이날 문 대통령은 “오늘 협약은 세계 1위 디스플레이 경쟁력을 지키면서 핵심소재·부품·장비를 자립화해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디스플레이, 제조 강국’으로 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이미 우리에게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세계 최고의 자리에 오른 경험과 자신감이 있다. 다시 한번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점하여 시장의 판도를 바꿔나간다면, 세계 1위 경쟁력을 확고히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삼성의 신규투자를 계기로 충남의 새로운 도약도 가능해졌다. 지역경제와 일자리, 더 나가 충남이 혁신성장의 중심지가 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 경제가 충남에서부터 다시 활력을 찾아 미래로 뻗어가길 기대한다”고 축하했다.

양승조 충남지사. 

양승조 지사는 “충남은 우리나라 디스플레이 생산액 489억 달러 중 54%에 달하는 264억 달러를 생산하고 있다”며 “삼성의 이번 대규모 투자 결정은 차세대 디스플레이 산업에 대한 충남의 입지를 더욱 공고하게 할 것”이라고 적극적인 행정 지원을 약속했다.

또 “올해부터 도가 본격 추진 중인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이 구축되면, 차세대 디스플레이 미래 핵심 기술 개발로 독점적 시장을 창출하고, 초격차·초저원가 실현으로 우리나라 디스플레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투자협약에 앞서 도와 산업부, 삼성디스플레이, 천안·아산시, 소재·부품·장비 기업, 대학 및 연구기관 등이 ‘소재·부품·장비 공동 기술 개발 및 산·학·연·관 상생협력 MOU’를 체결했다.

MOU는 ▲소재·부품·장비의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공동 기술 개발 및 성능 평가, 우선 구매 협력 ▲상생펀드·물대지원펀드 등 다양한 상생협력 프로그램 운영 ▲‘디스플레이 연구센터’ 등 대학 지원 프로그램 운영 ▲디스플레이 일괄공정라인 테스트베드 구축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