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경제인, 문 대통령과 간담회…혁신도시 지정·서해선 직결 등 6개 현안 지원 요청

10일 충남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악수를 나누는 양승조 충남지사. 이날 지역경제인들은 충남혁신도시 지정 등 6개 주요 현안을 문 대통령에게 건의했다.

[충청헤럴드 서산=강경민 기자] 충남도 내 경제인들이 10일 전국경제투어 11번째 일정으로 충남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각종 지역 현안에 대한 지원을 건의했다.

서산 해미에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문 대통령과 양승조 충남지사, 맹정호 서산시장, 한형기 충남북부상공회의소 회장, 신동현 충남중소기업연합회장, 지역 경제인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먼저 ‘충남 혁신도시 지정’과 지역 특성에 부합하는 ‘공공기관 이전’을 건의했다. 국가균형발전 촉진을 위해 도가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 중인 사안으로, 지난 2004년 참여정부가 공공기관 이전을 추진할 당시 충남은 행정중심복합도시가 관할 내에 건설된다는 이유로 광역도 중 유일하게 혁신도시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후 세종시 분리·출범에 따라 충남은 인구 13만 7000명, 면적은 437.6㎢가 감소했으며, 2012~2017년까지 6년 동안 발생한 경제적 손실은 25조 2000억 원에 달하고 있다. 기존 혁신도시 중심의 지역성장거점 육성 정책에서도 소외돼 공공기관 이전이나 지역인재 의무채용 혜택 등에서도 배제되며 역차별을 받고 있다.

또 서해선 복선전철-신안산선 환승도 건의했다. 철도 시설의 통일성과 일관성을 저해하고, 철도 운용 효율과 승객 편의 제공 측면에서도 불합리한 만큼, 당초 계획대로 직결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 도의 입장이다.

3조 7823억 원을 투입해 건설 중인 서해선은 홍성에서 경기 송산까지 90.01㎞로, 현재 52.9%의 공정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신안산선은 경기 안산에서 서울 여의도까지 44.6㎞ 구간으로, 총 투입 사업비는 3조 3465억 원이다. 

지난 2015년 홍성에서 연 기공식에서 국토부는 서해선에 시속 250㎞급 고속전철을 투입해 서울까지 1시간대 이동이 가능할 거라 전망했으나, 국토부가 최근 착공한 신안산선은 전동차 전용 철도로 설계 중이다. 현 상황대로라면 제원이 다른 서해선 차량은 신안산선으로 진입할 수 없으며, 환승할 경우 홍성~여의도까지 94분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평택~오송 복복선 정차역 설치도 언급했다. 이 사업은 경부고속철도의 용량 확보를 위해 기존 선로 지하에 복선 고속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 연장 45.7㎞에 투입 예산은 3조 904억 원이다. 지난 1월 29일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대상으로 선정됐으나, 세부 사업 내용에 천안아산 정차역 설치가 반영되지 않았다. 

이와 함께 석문산단~대산항 인입철도도 이름을 올렸다. 2025년까지 3928억 원을 투입해 17.3㎞의 단선전철을 건설한다는 계획으로, 도는 환황해권 경제 거점인 대산항의 물동량이 급증하고 있고국내 3대 석유화학단지 중 가장 열악한 대산단지의 철도 접근성 개선을 위해 인입철도가 필요하다고 보고,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021∼2030) 수립 시 석문산단~대산항 구간을 신규 사업으로 반영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다.

이밖에도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해양바이오 산업화 인큐베이터 건립 등 6건을 문 대통령에게 건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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