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시장 "충남 60만인데 대전은 10만"...확대간부회의서 '시 차원 적극 홍보' 강조

대전지역 시민단체들이 지난 1일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100만 서명 운동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대전지역 시민단체들이 지난 1일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100만 서명 운동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충청헤럴드 대전=박성원 기자] 대전시가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공조체제를 보이고 있는 충남에 비해 서명운동 참여도가 훨씬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허태정 대전시장이 공직사회에 적극적인 참여를 주문하고 나섰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 8월 29일 ‘혁신도시 범시민 추진위원회’를 발족하며 100만 서명 운동에 나섰지만 참여율은 10%에 그치며 저조한 실정이다. 전국 최초로 온라인 플랫폼을 도입해 서명운동에 참여의 폭을 넓혔기에 더더욱 실망스러운 수치다.

반면 같은 달 13일 ‘혁신도시 범도민추진위’를 발족해 200만 명을 목표로 서명운동에 나선 충남도는 현재까지 60만 명 가까이 서명운동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돼 대조를 보였다.

이와 관련 허태정 대전시장은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혁신도시 100만 서명운동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시 차원의 홍보를 강조했다.

허 시장은 “충남은 서명인원이 6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하는데, 대전은 10만 명을 넘긴 것으로 알고 있다”며 “최근 열리는 여러 행사(축제)에서 서명운동을 함께 전개하면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시민사랑협의회 등 기타 단체와 시가 적극적으로 협력해 서명운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하고 5개 구청도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허 시장은 지난 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 후속조치로 행정 자료 제공 등 신속한 행정 응대를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국정감사에서 들었던 이야기인데, 우리 시의 요청 자료가 빠르고 정확하게 피드백이 안된다는 소리를 들었다”며 “관계기관이든 개인 민원이든 이러한 요청들에 대해 빠르게 수용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질문했는데 답이 없으면 얼마나 답답하겠느냐”며 “특히, 지역기업들의 요청에 대해 대전시가 신속한 답변으로 기업들이 빠르게 판단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덧붙였다.

이밖에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지원책의 실효성도 논의됐다.

허 시장은 “운전이 가능한 70대 이하 노인이 교통비 10만 원을 지원받으려고 면허를 반납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고령 운전자들의 면허 반납을 유도할 실효성 있는 방안을 찾아보라”고 주문했다.

마지막으로 허 시장은 공직자들에게 “각 분야별로 내년도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다만, 내년도 사업계획을 수립하기 전에 올해 사업에 대한 점검과 평가가 먼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라”고 요청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