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3차 회의까지 부결, 내달 11일로 연기…한국당 ‘제명’ vs 민주당 ‘사과’ 기싸움 

[충청헤럴드 아산=안성원 기자] 충남 아산시의회 홍성표 의원의 징계를 결정하는 윤리특별위원회(본보 8월 26일자 <아산시의회 홍성표 의원, 윤리특위 '심판대' 오른다> 보도 등)가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13일 시의회에 따르면, 윤리특위는 지난 11일 3차 회의를 열었지만 홍 의원의 징계수위에 합의에 이르지 못한 채 내달 11일 4차 회의로 결정을 미뤘다. 징계수위에 대한 입장차가 크기 때문이다.

윤리특위를 통해 내릴 수 있는 징계는 수위에 따라 ‘경고, 공개사과, 등원정지, 제명’ 등의 단계가 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홍 의원에게 ‘제명’의 가장 강한 수위를 요구하고 있는 반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공개사과’를 제시하면서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당 측은 민주당 의원들이 같은 당인 홍 의원을 감싸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한 한국당 의원은 “홍 의원은 행정사무감사 대상이 된 사회적기업의 대표를 일반 시민이라고 속이고 대변하려 했고, 해당 대표는 복기왕 전 아산시장의 초등학교 동창에다 선거 공천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민주당 상무위원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의회와 시민을 기만하고 속인 행위”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더 큰 문제는 반성하지 않는 홍 의원의 태도”라며 “윤리특위에 제출한 반성문에는 ‘나만 잘못한 게 아니다’라는 식으로 한국당 소속 의원들의 이사 겸직 상황을 언급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계속해서 “하지만 한국당 의원 2명이 이사직을 맡았던 기관은 비영리단체였고, 김수영 의원이 어린이집 원장 겸직으로 5일간 등원정지 징계를 받은 직후 사퇴했다. 그런데 홍 의원은 이후에도 9개월이나 감사직을 유지했고 행정사무감사에서 자료를 요구하자 그때서야 그만 뒀다. 양심을 속인 것이라고 의심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회의 때 사과를 요구하니 ‘자신이 사과를 하는 건 적절치 않다’며 거부했다. 이번 사태에 대한 언론보도에는 취재에 응한 의회사무국 직원을 색출하려 했고, 자숙해도 모자를 판에 해외 연수에도 참여하려 한다”며 “이런 사람이 의원직을 유지하는 게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 된다”고 일갈했다.

아산시의회 홍성표 의원이 3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을 '충견'이라고 표현한 자유한국당 의원 5명을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아산시의회 자유한국당 의원 5명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한 홍성표 의원의 기자회견 모습. [자료사진]

이 같은 강경한 입장에 민주당 의원들은 곤혹스러워 하는 눈치다. 홍 의원을 지킬 명분은 부족해지고 있는데 정작 한국당 의원들과의 감정의 골은 해소되기 어려운 상황으로 치닫고 있기 때문이다.

한 의회 관계자는 “홍 의원이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발한 한국당 의원들이 모두 무혐의로 나온 데다, 계속 감정적으로 부딪히고 있으니 같은 여당이라 해도 정치적으로 중재할 수 있는 여지가 좁아지고 있다”며 “결국 극한으로 치닫는 ‘치킨게임(Chicken game)이 될 것 같다”고 우려했다. 

윤리특위 황재만 위원장은 “한국당에서는 강한 수위를 요구하고 있는 이유가 홍 의원의 사태를 하나의 사안으로 묶어서 보기 때문인데, 각각 개별 사안으로만 본다며 중징계를 내리는 건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며 “특위 운영기한(90일)이 다음달 25일까지인 만큼 4차 회의까지는 어떻게든 결정을 내야겠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윤리특위는 황재만, 최재영, 김희영(이상 민주당) 의원과 이의상, 전남수(이상 한국당) 등 5명이며 황재만 의원이 위원장, 이의상 의원이 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