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자유특구규제특례 등 심의위원회...대전시,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지정
허태정 시장 “바이오산업의 글로벌 메카로 육성” 기대
한국당·바른미래당 “대전경제 활력 불어넣는 계기 삼아야” 당부

대전시가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에 지정됐다.
대전시가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에 지정됐다.

[충청헤럴드 대전=박성원 기자] 지난 7월 규제자유특구 지정 1차전에서 고배를 마셨던 대전시가 2차전에서 자존심을 회복하게 됐다. 대전시가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에 지정된 것.

정부는 12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규제자유특구규제특례 등 심의위원회’를 열고 대전 바이오메디컬을 비롯해 울산, 경남, 광주, 전남, 전북, 제주 등 7개 지자체를 ‘2차 규제자유특구’로 선정했다.

특구로 지정된 지역은 실증사업을 위한 연구개발(R&D), 인프라 등에 대한 예산이 지원되며, 기업유치와 투자활성화를 위한 세제혜택도 주어진다.

이에 따라 대전은 체외진단 의료기기 개발을 위한 임상검체를 신속하게 확보하는 것이 가능해져 신제품 개발이 용이해지고 조기시장 진출도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현재 개별 의료기관별로 운영 중인 혈액과 소변 등 ‘인체유래물 은행’을 3개 기관이 공동으로 운영하고 분양도 할 수 있는 실증특례가 부여된다. 이와 함께 암과 치매 체외진단기기와 같은 신의료 기술평가 유예기간도 현행 1년에서 2년까지 연장된다.

이날 대전시의 규제자유특구 지정 소식에 현재 남아공에 출장인 허태정 시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소감을 밝혔다.

허 시장은 “1년여 가까이 치열하게 준비해온 결실”이라며 “수고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바이오메디컬 분야는 성장 잠재력이 무궁한 미래 신산업이자 4차산업혁명 특별시를 가속화할 수 있는 핵심 산업”이라며 “이제는 혁신기술이 활성화되고 관련 산업과 일자리가 새롭게 펼쳐지는 ‘글로벌 바이오클러스터’로 나아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 같은 소식에 지역 정치권에서도 환영의 뜻을 표했다.

먼저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성명을 통해 “1차 지정에서 탈락을 교훈 삼아 그동안 꼼꼼히 준비해온 대전시 관계자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대전시의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환영한다”고 전했다.

다만 “대전시는 특구지정 자체에 만족하지 말고 바이오메디컬 분야에 상대적 우위와 장점을 살려 관련 산업 생태계 구축과 확산은 물론 쇠퇴하고 있는 대전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바른미래당 대전시당도 성명을 내고 “규제자유특구 지정은 계속되는 국책사업 유치 실패에 이은 단비같은 소식”이라며 “특구 선정을 계기로 관련 바이오 메디컬 업계의 성장은 물론 대전시도 성장동력과 활력을 얻을 수 있는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전이 먹고 살아갈 수 있는 기반이 되는 산업적 측면에서 앞으로 어떤 산업을 특색있게 집중해서 나아갈 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숙제로 남았다”라며 “연구와 산업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연계해 글로벌 신성장 동력을 갖춘 도시로 육성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번 제2차 규제자유특구 우선협의 대상에 선정됐던 충남은 심의대상 선정에서 탈락했다. 수도권을 제외한 14개 시·도 가운데 올해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까지, 두 차례나 규제자유특구 지정이 무산된 곳은 충남뿐이다.

저작권자 © 충청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